한국IBM 한화생명 전사 고객정보 통합 시스템 구축


고객정보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공급

[박계현기자] 한국IBM(대표 셜리 위 추이)은 2012년 7월에 시작한 한화생명(대표 차남규)의 고객정보 통합시스템을 구축작업을 완료했다고 26일 발표했다.

한화생명의 고객정보 통합시스템 구축 작업은 고객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IBM의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으로 17개월에 걸쳐 진했다. MDM 시스템은 기업의 마스터(원장) 정보를 전사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데이터 모델, 프로세스, 관리체계를 통해 통합 관리하는 고객정보통합(Customer Data Integration, CDI) 시스템이다.

한화생명은 IBM의 MDM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확립하고 핵심업무시스템과 각 채널 별로 별도 관리하던 고객정보를 전사적으로 통합·공유하게 됐다.

한화생명 이준노 상무는 "이번 프로젝트는 독립적인 고객관계 구축 및 업무 혁신을 지원하는 IT 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는 면에서 주목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한국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BS) 사업부 이상호 상무는 "최근 보험사를 비롯해 은행, 증권 등 금융업계에도 고객정보 통합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며 "한화생명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정보 통합과 분석에 대한 IBM의 경험과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 받았다"고 전했다.

박계현기자 kopila@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