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檢 국정원 공정 수사 어려워"…특검 요구


민주 "막무가내식 '국정원 무죄' 만들기" 정의당 "특검 도입해야"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새 검찰총장 후보자로 김진태 전 대검차장을 내정하고, 새로운 국정원 특별수사팀장에 공안통인 이정회 수원지검 형사1부장이 임명하자 야권이 허탈해 하고 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특별수사팀이 상부 뜻에 따르지 않고 열심히 수사한다는 이유로 특별수사팀장을 쫒아냈다"며 "헌법 불복 세력은 국정원 불법 대선 개입 사건에 대해 정권 차원의 막무가내식 무죄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수사팀장의 상관인 중앙지검차장은 '원세훈 선거법 혐의는 무죄 확신한다'는 사람이고, 차장의 상관인 지검장은 '야당 도와줄 일 있냐'며 국정원 트위터 수사를 가로막았다"며 "검찰총장 내정자는 청와대 비서실장 측근이고 법무장관은 전 수사팀장으로부터 외압을 지목당한 당사자"라고 불신을 표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전날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제 공정한 수사는 기대하기 어렵다. 과연 검찰 수사에 맡겨둘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며 "민주당은 검찰 내 양심 있는 검사들의 용기와 소신을 끝까지 지켜보고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천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소신대로 국정원 대선 개입을 수사하고 있던 총장과 특별수사팀장을 찍어내고 대통령을 위해 무난한 수사 결과를 제출할 수 있는 사람을 임명한 것"이라며 "이는 청와대가 주도하고 있는 공공연한 수사 외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검찰의 공소가 유지는 될 것인지, 공판 과정에서 유죄 입증을 위해 노력은 할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더 이상 검찰에 국정원 사건을 맡길 수 없다는 것은 국민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사과와 국정원 개혁을 거부하고, 청와대가 직접 나서 국정원 수사 자체를 붕괴시키려 하는 상황에서 이제 특검 도입과 같은 다른 방법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며 "특검 실시와 관련해 야권의 책임있는 정당과 세력이 공동의 입장을 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檢 국정원 공정 수사 어려워"…특검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