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석열 "수사절차 갖고 따지나? 본질 흐리면 안돼"


조영곤 서울지검장에 정면 대응 "중대 범죄수사 시키는 원칙 어긋나"

[채송무기자] 국정원 대선개입 댓글의혹 특별수사팀장이었던 윤석열 여주지청장이 국정감사장에서 폭발해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과 정면 충돌했다.

조영곤 서울지검장이 21일 법사위 국정감사장에서 특별수사팀의 공소장 변경 요청에 대해 승인하지 않았고, 국정원 직원의 체포 영장과 압수수색 영장 청구 과정에서도 제대로 된 단계를 거쳐 보고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유지하자 윤 지청장이 정면으로 맞받은 것이다.

윤 지청장은 "수사팀 검사들은 트윗 글을 보고 상당히 분노했다. 어떻게 민주주의 국가에서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며 "검사장 집에 가서 보고했을 때 원래 검사의 모습이라면 '이런 것까지 있나. 수사하자'고 했어야 했다. 그런데 '음…좀 있어보라'는 식으로 달리 말하니까 그랬다"고 말했다.

분노로 얼굴이 붉어진 윤 지청장은 "원래 검찰이라는 곳은 검사가 상관에게 중대 범죄 행위를 포착해서 즉시 수사할 필요성을 주장할 때 특별한 것이 없으면 수사를 시키는 것이 원칙"이라며 "그것이 안될 경우 말썽이 되고 늘 시끄러웠다"고 했다.

윤 지청장은 또 "직무 배제 명령은 수용하지만 그렇다면 저만 배제하고 저에 대해서는 조사하고 감찰하면 되지 자체를 보고 받지 못한 것처럼 언론 플레이를 하고 수사 자체가 불법인 것처럼 해서는 안된다"며 "수사를 지휘하고 책임져야 할 분이 이런 식으로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지청장은 "법원에 제기된 공소를 취소시키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 아닌가"라며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 검사장 댁에 갔을 때 관심을 표명하고 수사하자고 하면서 기본적 방향에 대해 이야기가 들어갔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지청장은 "지금 절차 문제이고 뭐고 본질에서 벗어난 이야기가 되고 있다. 압수수색의 필요성 등등은 수사하는 사람이 가장 잘 안다"며 "처음부터 단추가 잘못 채워지고 원칙에 어긋나서 이런 일이 생긴 것"이라고 역설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석열 "수사절차 갖고 따지나? 본질 흐리면 안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