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청래 "국정원, 권력에 취한 정보기관 전락"


예산전횡 및 권력남용 심각…철저한 검증 필요

[이영은기자] 국정원의 예산전횡과 직원들의 권력 남용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사진) 의원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4시 비상국회 운영본부' 회의에서 "국정원이 예산·직무 관련 감찰보고서를 국회에 보고한 결과, 각종 비리와 악행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정원 직원의 46명이 불법적인 예산전횡, 대기업에 대한 협박 및 신분과시, 음주운전 등으로 징계를 받았다. 또 불법 대선개입 혐의를 받고 있는 국정원 심리전단 예산이 불분명하게 쓰였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정 의원은 "국정원 심리전단의 예산이 150억9천만원인데 1월부터 12월까지 모든 활동내역이 장비구입에 쓰였고, 특히 8월~10월에 집중되어 있다"며 "국정원 심리전단이 고용한 댓글알바만 77명인데, 한 사람의 알바비로 9234만원이 지급됐다. 이 비용은 어디서 나가겠냐"고 의구심을 표했다.

정 의원은 또 "국정원 측에 장비를 구입한 거래내역과 예산을 집행한 통장거래 내역도 요구했다"며 "과연 예산이 장비구입만으로 사용되고 활동요원 활동비로 쓰이진 않았는지 철저하게 따져서 국민에게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재준 국정원장은 ▲운영이든 조직이든 정치개입을 하지 않을 것 ▲이적단체와 간첩 적발 등 국내외 활동 융합 ▲국내 대공 수사 파트 보강 등 3가지 핵심 요지를 담은 정보국정원 셀프개혁안을 10월 중 마련해서 국회 정보위에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 의원은 "국정원의 대공수사 파트는 확대·강화될 것이 아니라 검찰 공안부로 이관하면 될 일"이라며 "국정원의 대공수사 능력이 검찰의 공안부보다 더 뛰어나다고 할 하등의 근거자료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청래 "국정원, 권력에 취한 정보기관 전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