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선후보포럼] "청와대에 IT수석 만들겠다"...노무현 후보(종합)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대통령 선거후보는 "집권하면 청와대에 IT수석을 둬 IT정책을 총괄 조정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노 후보는 12일 오전 7시 30분부터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IT정책 포럼'에서 "부처간 IT업무 영역 마찰이 있는데 집권하면 정부조직을 개편할 생각이 있느냐"는 패널의 질문에 대해 "정부조직 개편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대통령이 된 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노 후보는 "청와대의 부처간 업무 조정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청와대의 기능은 오히려 강화할 생각"이라며 "수석급의 책임자를 둬 IT행정을 조정하겠다"고말했다.

청와대의 IT 관련 업무는 김영삼 정부 때 정책기획수석이 정보화업무를 담당하면서 정보화비서관을 거느리고 있는 형태였고, 경제수석 산하에도 IT산업비서관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국민의 정부들어 '작은 청와대'구성 과정에서 자리가 모두 없어졌고 이에 따라 정보통신부와 IT업계에서는 IT수석제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한편 지난해 4월 민주당 김효석 의원은 현행 총리실 산하의 '정보화추진위원회'를 대통령 직속기구로 강화하는 법안을 발의,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것을 감안할 때 노무현 후보가 정보통신부문에 대해 정책적 우선순위를 둘 것임을 예상케 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노 후보는 또 IT와 정치를 결합, 대한민국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업무절차 재설계)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디지털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노후보는 이를 위해 ▲튼튼한 정보화 기반의 지식강국 ▲IT로 경제적 번영을 누리는 산업국가 ▲국민 모두가 정보화를 누리는 복지국가 ▲세계를 선도하는 IT강국 건설등 IT분야 4대 비전 10대 공약을 제시했다.

노 후보는 '튼튼한 정보화기반의 지식강국 건설'을 위해 ▲세계 최고수준의 정보통신 인프라와 IT인력의 지속적인 확충 ▲정부와 공공부분의 지식정보화 강력 추진등 2개 공약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노 후보는 생산적 지식기반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IT산업 구조를 형성하고 100만명의 IT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1만명의 핵심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IT로 경제적 번영을 누리는 산업국가 건설'을 위해서는 ▲세계 5위권 기술강국을 목표로 IT산업과 기술을 집중 육성 ▲전 분야 전통산업의 첨단 정보화 체계 확립을 촉진한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노 후보는 R&D 확대와 100대 일류기술을 선정해 수출 전략품목화 하고 국가 기간산업의 정보화 및 중소기업과 제조업의 정보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국민 모두가 정보화를 누리는 복지국가 구현'의 비전을 위해서는 ▲정보화의 혜택을 모든 국민에게 공여하는 복지사회 건설 ▲IT와 정보화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 실현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버 환경 조성의 3대 공약을 제시했다.

노 후보는 이같은 공약을 통해 경제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전자상거래 촉진과 참여민주주의의 실현, 인터넷 보편적 서비스와 정보격차 해소등의 사회를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세계를 선도하는 IT강국 건설'이라는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동북아를 주도하는 IT 허브 기지 구축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는 IT중심국가로 도약 ▲남북 IT협력 활성화 추진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범아시아 전자정부를 구축, 우리나라를 동북아 IT허브기지로 구축하고 IT강국의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는 IT표준선도 활동 등을 활발히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남북 IT협력 활성화를 위해 30대 남북 IT 협력사업을 선정하고 7천500만 디지털 한민족 공동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한편 노 후보는 "4대비전 10대 공약 실현을 통한 정보통신 일등국가 건설을 위해서는 지도자의 의지와 자세가 중요하다"며 "노무현은 이같은 면에서는 신뢰해도 좋은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백재현기자 brian@inews24.com, 사진=이원기기자 yiwong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선후보포럼] "청와대에 IT수석 만들겠다"...노무현 후보(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