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정조사 또 파행? 與 "국정원 기관 보고 무기 연기"


野 "위원회 의결 없으면 진행, 국민 알권리 위해 공개 필요"

[채송무기자] 26일 실시할 예정이었던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의 국정원 기관보고가 공개 여부와 관련된 여야 논란으로 무기한 연기될 가능성이 커졌다.

국정조사 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기자 브리핑에서 "회의 공개 여부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내일 기관보고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면서 "국정원에 대해서도 불출석을 통보했다"고 했다.

권 의원은 "국정원은 법에 의해 그 조직과 직원의 성명 및 얼굴, 수행 기능 모두가 비밀로 되게 돼 있다"며 "조만간 여야 협의를 거쳐 국정원 기관 보고 일정을 다시 잡을 예정이지만 국정원 기관 보고 없이 증인 심문 등의 일정을 진행할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이에 맞서 "국정원 기관보고는 예정대로 실시된다. 저희 민주당은 그리고 진보당 이상규 의원, 신기남 위원장 9명은 전원출석해서 질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위원회의 특별한 의결이 없었기 때문에 국정원 기관보고를 받게 된다. 다만 새누리당이 불참하는 것"이라며 "국조특위가 원만히 이뤄지도록 권성동 간사와 지속적인 대화노력을 하겠다"고 했지만 이미 새누리당이 불참을 결정하고 국정원에 통보한 만큼 26일 예정된 국정원 기관보고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여야는 또 다시 간사 협의를 통해 입장 조율을 할 예정이지만 양측의 입장차는 큰 상황이다. 이미 양당은 전날 경찰청 기관보고에서도 서로를 향해 막말에 가까운 언사를 쏟아내는 등 갈등은 이미 높아질 대로 높아졌다.

이미 김현·진선미 의원 등의 제척 파동과 증인 공개 논란으로 상당 기간 국정조사 특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 데 이어 또 다시 국정조사 파행이 거듭되면서 비판 여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정조사 또 파행? 與 "국정원 기관 보고 무기 연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