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행부, 올해 22개 전자정부 지원사업 확정


국가긴급이송정보망 구축 등 총 584억원 규모 22개 사업 추진

[김관용기자]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가 2013년 전자정부 지원사업으로 국가긴급이송정보망 통합사업 등 총 584억원 규모 22개 과제를 추진한다.

안전행정부는 정부 3.0 구현 등의 국정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안전행정부의 정책목표인 안전한 사회, 유능한 정부, 성숙한 자치를 지원하는 올해 전자정부 지원사업을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안전행정부는 올해부터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에 대기업 참여가 제한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전자정부사업 참여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2일 오후1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우선 안전행정부 소방방재청은 올해 보건복지부와 연계한 국가 긴급이송정보망 통합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소방청의 긴급구조 표준시스템과 복지부의 응급의료 정보시스템이 연계돼 환자 이송 중에도 실시간으로 환자 상태를 파악하고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안전행정부는 정부 21개 부처가 운영하는 2만4천여종의 국가표준과 2만4천여종의 기술기준, 185개 인증제도가 상당 부분 겹치는 점을 감안해 표준 및 인증 관련 원스톱 통합 창구를 제공하는 국가표준인증 통합서비스 체계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안전행정부는 금융결제원의 통합수납처리시스템 등과 연계해 환경개선부담금과 지방세외수입을 전국 22개 은행의 창구 및 현금입출금기, 공과금수납기, 위택스, 인터넷 지로 등에서 통장, 현금, 신용카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간단 e-납부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밖에 국유재산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행정심판 허브시스템 구축,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 사업 등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운영중인 정보시스템들을 연계·공유해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는 22개의 전자정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일 개최 예정인 사업 설명회에서는 22개 전자정부 지원사업과 함께 12개 유비쿼터스 서비스 공공 촉진 사업에 대한 세부 내용, 올해 첫 도입하는 프로젝트 관리 조직(PMO) 제도, 소프트웨어 분리 발주 계획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안전행정부 박찬우 제1차관은 "전자정부 지원사업은 각 부처 정보시스템의 연계와 통합을 통해 부처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맞춤형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며 "모든 전자정부서비스가 성공적으로 구축 및 운영될 수 있도록 점검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행부, 올해 22개 전자정부 지원사업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