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ISA, 올바른 백신 프로그램 배포 가이드 마련


6대 사업자 백신 배포 준수사항 권고

[김관용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기주)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가 불량 백신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 백신 사업자를 대상으로 백신 프로그램 배포 시 준수해야 할 올바른 백신 프로그램 배포 가이드를 마련했다.

최근 PC의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한 침해사고와 컴퓨터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스파이웨어, 애드웨어 등 악성코드 자체의 위험성이 높아졌고 이용자들의 정보보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백신 프로그램 이용도 보편화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사업자들이 이러한 상황을 악용해 불량 백신을 제작·배포함으로써 이용자의 컴퓨터 사용을 방해하거나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된 후 삭제가 어렵도록 만드는 등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해 KISA가 실시한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에서 제작·유통되고 있는 168종의 백신프로그램 중 악성코드 탐지 치료기능이 전혀 없는 사기성 성능불량 백신 프로그램이 2011년 38.6%에서 41.6%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ISA와 방통위의 이번 사업자를 위한 올바른 백신 프로그램 배포 가이드는 백신 프로그램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주요 기능과 함께 백신 배포시 준수해야 할 사항들로 구성돼 있다.

가이드는 ▲백신 설치 사실의 명확한 고지 ▲배포자 확인을 위한 코드 서명(Code Signing) 적용 ▲명시적인 이용자 약관 고지 및 동의 ▲프로그램 구성요소 및 설치 경로 선택 기능 제공 ▲추가 프로그램 설치 여부 안내 ▲프로그램 제거 기능 지원의 6개 항목을 담고 있다.

KISA 이응재 코드분석팀장은 "이번에 마련한 백신 배포 가이드가 사업자의 올바른 백신 배포를 유도하고 이용자가 올바른 백신을 선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ISA, 올바른 백신 프로그램 배포 가이드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