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근혜 인수위' 3대 키워드, 국민통합·민생정부·정치쇄신


"결정된 것 없지만…국민 앞에 약속했던 것 구현하는 방향으로"

[윤미숙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꾸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수위는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 24명 이내의 위원으로 꾸려지며, 대통령 취임 전인 내년 2월 24일까지 청와대와 정부부처의 주요 현안 및 업무를 인수인계 받는 역할을 한다.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 24명 이내의 위원으로 꾸려질 인수위는 향후 5년 박 당선인의 국정운영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이기도 하다.

아직까지 캠프에서는 인수위 구성과 관련해 구체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박 당선인이 선거 과정에서 제시한 '키워드'와 같은 맥락에서 이뤄질 것이란 예측이 가능하다.

지난 7월 출마 선언에서부터 20일 당선 인사를 겸한 기자회견에 이르기까지 박 당선인이 줄곧 강조해 온 것은 '국민대통합', '민생', '정치쇄신' 등 세 가지로 요약된다. 이에 따라 인수위도 이 같은 컨셉트를 반영해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박선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아직까지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도 "다만 당선인이 국민 앞에 약속했던 국민대통합, 민생정부, 정치쇄신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모든 준비가 이뤄져 갈 것이고 인선도 그런 방향에서 모색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후보가 '국민대통합'을 강조해 온 만큼, 보수·진보를 아우르는 대탕평 인사를 인수위에서부터 실현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번 대선이 보수·진보로 극명히 갈린 채 치러졌다는 점에서도 이 같은 '통합' 절차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수위 발표 시기는 오는 26일 전후가 될 가능성이 높게 거론된다. 지난 2007년 이명박 당선인은 12월 25일 인수위원장을 임명한 뒤 26일 서울 삼청동 금융연수원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갖고 1차 전체회의를 주재한 바 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근혜 인수위' 3대 키워드, 국민통합·민생정부·정치쇄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