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차세대 노다지 M2M을 잡아라'


ETRI·TTA·KWISA 사물지능통신 컨퍼런스 개최

[강호성기자] '차세대 노다지 M2M을 선점하라'

하루가 멀다 하고 오라클, NEC, 삼성전자 등 글로벌 IT기업들이 너나없이 M2M(사물지능통신) 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정보통신분야 시장조사업체인 아이데이트는 세계 사물지능통신(M2M) 시장이 2009년 122억유로 규모에서 2013년에 295억유로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인 가트너는 오는 2020년까지 약 300억개의 M2M 기기가 네트워크에 연결돼 IT 시장에 큰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M2M이란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기기가 센서로 모은 단편 정보를 다른 기기와 통신하면서, 인간이 윤택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서로 반응해 주변 환경을 조절해주는 기술을 의미한다.

텔레비전·냉장고·세탁기 등 가전부터 자동판매기·현금인출기·자동차·건강정보를 수집하는 헬스케어 장치, 가스·전기·수도 검침기, 온도·습도 조절기까지 M2M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는 기기는 무궁무진하다.

현재 국내에서는 TTA를 주축으로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모다정보통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웹싱크, 전자부품협회, 인텔리코드 등이 서비스 계층 표준화 협의체 '원M2M'에 참여하고 있다. AT&T, 스프린트, 에릭슨, 시스코, 화웨이, 퀄컴, 알카텔-루슨트, 인텔 등 80여개에 이르는 주요 해외 기업도 회원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같이 급격하게 IT 산업의 핵심으로 주목 받고 있는 M2M 산업의 중요성을 전파하기 위해 ETRI(원장 김흥남) TTA(회장 이근협) KWISA(회장 김종식)는 다음달 3일 서울 코엑스그랜드볼룸에서 'M2M(사물지능통신)이 온다'를 주제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차세대 금맥으로 떠오르고 있는 M2M의 세부 기술과 시장 상황, 이머징 기술, 표준화 현황에 대해 ETRI, KT, 엘지-에릭슨, 건설기술연구원, 아이윅스, TTA, 서강대학교에 소속된 업계 전문가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해부할 예정이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 컨퍼런스에 참석하려면 행사 안내 사이트(http://www.kwisa.org/event/2012m2m.html)로 접속하면 예약할 수 있다.

한편, 표준 활동을 통해 보유 기술을 국제 표준으로 만들거나, 해외 표준화 동향을 신속하게 입수하기 위해 원M2M에 가입하려는 업체는 TTA(pjk@tta.or.kr)에 문의하면 된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차세대 노다지 M2M을 잡아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