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DCC]김도환 "HTML5, 괴리된 국내 환경서 최적의 대안"


방통위, HTML5 확산 추진 계획

[김영리기자] "앞으로 인터넷 30년은 과거 30년과는 다르다. 그 중심에는 HTML5가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김도환 네트워크정책국 사무관은 20일 아이뉴스24 주최로 서울 파티오나인에서 열린 'DCC2012' 컨퍼런스에서 '인터넷시즌2 그리고 HTML5'라는 주제로 정부의 HTML5 확산 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방통위는 지난 7월 우리나라 웹 환경 개선과 인터넷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세대 웹표준 HTML5 확산 추진 계획'을 세운 바 있다.

HTML5는 차세대 웹 표준으로서 운영체제·플랫폼·기기에 상관없이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최종 표준화는 W3C에서 오는 2014년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김 사무관은 "국내 인터넷 환경은 인터넷익스플로러가 독점을 하고 무분별한 액티브 엑스 설치 등 글로벌 표준과 괴리돼 있다"며 "또한 애플 IOS와 안드로이드 등 OS 플랫폼에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가 종속돼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HTML5는 구글 애플이 주도하는 플랫폼 중심의 인터넷 생태계에서 플랫폼 경쟁력이 취약한 국내 콘텐츠·서비스·소프트웨어 업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최적의 대안"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현황은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여전히 국내 200대 사이트 중 민간분야의 74%, 행정기관의 68%가 비표준인 액티브X를 사용하고 있으며 HTML5 전환 비율도 해외는 44%인데 반해 국내는 11.7%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웹 기반의 공인인증서 표준화 추진 ▲5년간 HTML5 전문인력 3천명 양성 ▲공공·민간 웹 사이트의 HTML5 전환 지원 등 총 15개의 정책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웹 기반 공인인증서는 오는 2014년까지 표준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성공하면 금융위·헹안부와 협의해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에 우선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수준별 전문교육 과정을 개설,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3년에 걸쳐 200대 공공 민간 웹사이트의 조속한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김 사무관은 "개방형 생태계인 HTML5로의 전환에 대응해 국내업체들의 글로벌 진출 기회로 활용하겠다"며 "방통위는 15개 추진과제를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DCC]김도환 "HTML5, 괴리된 국내 환경서 최적의 대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