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D, 플라스틱 기반 전자종이 세계 처음 양산


유리 기반 기존 제품에 비해 얇아지고 가벼워져

[김지연기자] LG디스플레이(대표 한상범)가 플라스틱 기반의 전자종이 디스플레이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양산에 돌입했다.

유리 기반의 기존 전자종이 제품에 비해 두께는 3분의 1 이상, 무게는 2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또 화면 중앙을 기준으로 대략 40도 내외로 휘어지는 형태의 디자인이 가능해 앞으로 나올 전자책은 실제 종이책을 보는 것과 비슷한 체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는 유리 대신 플라스틱을 사용한 전자잉크 기반의 XGA급(1024X768) 해상도의 6인치 전자종이(Electronic Paper Display)를 양산한다고 29일 발표했다.

그동안 여러 업체들이 플라스틱 기반의 전자종이를 실험실에서 시제품 형태로 개발한 적은 있지만 대량으로 양산된 적은 없었다. 플라스틱 소재가 워낙 열에 약해서 기존의 생산공정을 적용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10년부터 2년에 걸쳐 일반 LCD패널 제조에 적용되는 350도 이상의 고온 TFT 공정을 플라스틱에도 적용할 수 있는 독자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에 양산되는 제품은 고열에도 내구성이 강하고 두께는 휴대폰 보호 필름 수준에 불과한 플라스틱 기판을 이용해 두께는 0.7mm, 무게는 14g을 실현했다.

또한 선 채로 책을 보는 높이인 1.5미터에서 수직낙하 실험을 한 결과 깨지지 않았고 소형 우레탄 해머로 직접 내려쳐도 화면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눈의 피로도가 덜하고 전력 소모가 낮다는 기존 전자종이의 장점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휴대성과 내구성 면에서도 훨씬 안정적으로 개선되면서 앞으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전자책들이 시장에 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양산하는 플라스틱 전자종이는 중국의 제조자개발생산(ODM) 전문 업체에 우선 공급된다. 해당 업체를 통해 완성된 전자책 제품은 다음 달 초에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 모바일·OLED 사업본부장 여상덕 부사장은 "FPR 3D 기술처럼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기술과 제품을 만드는 게 LG디스플레이의 제품 개발 철학"이라며 "플라스틱 전자종이의 양산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기반의 OLED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개발도 속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D, 플라스틱 기반 전자종이 세계 처음 양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