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2012년 콘텐츠 진흥에 6천600억 투입


2015년 스마트콘텐츠산업 규모 3조원 목표

[김영리기자] 정부가 내년 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해 6천595억원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오는 2015년까지 스마트콘텐츠산업 규모를 3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24일 성남 가천대 경원캠퍼스에서 김황식 국무총리의 주재로 제2차 콘텐츠산업 진흥위원회를 열고 내년도 콘텐츠산업 정책의 주요 방향을 담은 '2012년 콘텐츠산업 진흥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시행계획은 지난 5월 수립된 기본계획에서 설정한 범국가적 육성체계 마련, 국가창조력 제고를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글로벌 시장진출 확대,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제작·유통·기술 핵심기반 강화 등 5대 추진 전략을 구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정부는 올해 6천4억원이었던 콘텐츠산업 관련 정부예산을 내년에 6천595억원으로 확대한다. 5대 추진전략 시행을 위한 예산도 올해보다 738억원이 늘어난 4천17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콘텐츠산업에 대한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1천680억원 규모의 펀드를 새로 조성하고 1천억원 규모의 글로벌콘텐츠펀드도 추가로 결성한다.

이와 함께 창의 인재 양성과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기초 장르에 대한 지원도 2배 이상 확대한다.

우리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도 이뤄진다. 아시아 음악의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부산국제영화제에 버금가는 음악분야의 '아시아뮤직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글로벌 콘텐츠펀드 추가 결성과 영화, 방송 등의 국제 공동제작 프로젝트를 확대키로 했다.

국산게임이 해외에 직접 서비스될 수 있도록 인프라, 마케팅, 결제, 고객관리 등을 지원하는 '게임 글로벌 섭스 플랫폼'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의 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내년 콘텐츠산업 부문 목표인 매출 80조원, 수출 45억 달러, 일자리 56만명을 달성, 세계 5대 콘텐츠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김황식 총리는 이날 "정부는 콘텐츠산업이 국가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공생발전과 동반성장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이고 내실있는 정책을 마련,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서는 스마트콘텐츠산업 육성전략과 스마트러닝 활성화를 위한 저작권 제도 개선방향 등 2건에 대한 보고도 이뤄졌다.

스마트콘텐츠산업 육성전략은 오는 2015년까지 국내 스마트콘텐츠시장을 3조원 규모로 키우기 위한 중점 추진 과제를 담고 있다.

우선 정부와 경기도, 안양시 등은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스마트콘텐츠밸리를 조성하고 100억원 규모의 제작 초기 전문 펀드를 조성한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와 문화부는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저작권법 개정을 추진, 디지털교과서 개발 보급 및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 비영리 공익목적으로 저작물의 일부를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2012년 콘텐츠 진흥에 6천600억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