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모바일 검색 "속도 빨라졌네"

모바일 통합검색 UX 개편 및 속도 향상


[김영리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이 모바일 통합검색의 UX(User Experience) 개편 및 속도 개선을 통해 모바일 검색 경쟁력을 한층 높였다고 15일 발표했다.

먼저 다음은 불필요한 영역을 없애 검색창 주목도를 높이고 검색어 서제스트 기능을 확장, 긴 검색어를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했다. 오탈자가 많은 모바일 환경을 감안해 검색어의 오탈자도 자동으로 바로잡아 검색해준다.

또한 로딩 속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최적화 작업을 거쳐 썸네일 및 페이지 용량을 줄이고 차세대 웹표준 인 HTML5를 개발에 적용, 개편 이전에 비해 약 10% 이상 속도가 빨라졌다.

특히 이용자의 검색의도에 적합한 검색 결과를 한 번에 찾아주기 위해 기존 검색 랭킹을 더욱 고도화했다. 이용자들의 검색 패턴 및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의도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은 내용은 상단에 배치하고, 관련성이 낮은 내용은 탭 형태로 접어서 제공한다.

이 밖에 뉴스 검색 결과에서 유사한 기사들을 묶어서 제공하는 뉴스 클러스터링 기능을 적용하고 통합웹 검색결과를 출처별로 골라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통합검색결과에서 출처별 '펼쳐보기'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번거롭게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고서도 그 자리에서 보다 더 많은 검색결과를 볼 수 있게 됐다.

다음 박혜선 검색기획팀장은 "다음은 그 동안 모바일의 특성을 살리고 이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모바일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이번 개편으로 이용자들이 다음 모바일 검색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것은 물론, 생활 속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