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워즈니악 애플 창업자 "잡스는 뭐든 '팔자' 했다"


'세계경제와 미래 포럼' 참석 방한…"변화 두려워 말 것"

[강현주기자]"20달러짜리 칩으로 작은 컴퓨터를 만들어봤더니 잡스가 '우리 이거 팔자'고 했다. 너무 다른 우리가 같이 회사를 만들었다."

스티브 잡스와 함께 애플 공동 창업자 이자 잡스의 오랜 절친인 스티브 워즈니악이 3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세계 경제와 미래포럼 2011'에 참석, 이같이 회상했다.

이날 홍정욱 한나라당 의원을 좌장으로 '커뮤니케이션 컨버전스'라는 주제의 세션이 열렸다. 워즈니악과 비즈스톤 트위터 공동창업자, 브라이언 존슨 인텔 미래학자, 신현성 티켓몬스터 CEO가 참석했다.

워즈니악은 대형 컴퓨터들이 주류였던 20대 초반에 작은 컴퓨터를 만들어봤고, 다른 이들에게 나눠주며 '혁명'을 기다리고 있던 중 잡스의 "40달러에 팔자"는 제안을 받고 같이 회사를 차렸다고 설명했다.

워즈니악은 "잡스는 뭐든지 팔기를 원했다"며 "그는 비범하고 동시에 여러일을 잘하며 조급한 반면 나는 조용하고 차분한 편이며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너무 다르지만 우리가 함께 회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워즈니악은 "당시 HP에서 근무하고 있었는데 새 컴퓨터 설계에 대한 제안을 5번이나 거절당했다"며 "엔지니어들은 익숙해져 있는 것을 바꾸려하지 않는다"며 "HP 근무와 잡스와 차린 회사 운영을 병행했다"고 설명했다.

돈 한푼 없었지만 일단 대출을 받아 부품을 사고 제품을 만들고 이를 팔아 갚으면서 사업을 했고, 점점 돈을 벌게 됐다는 얘기다. 이후 컬러 화면을 구현하는 '애플2'라는 혁신적 제품 개발에 성공, 투자를 받고 기업 공개 과정을 거치며 지금의 애플까지 왔다.

다른 이들이 인정해주지 않는 새로운 시도를 지속했던 워즈니악의 엉뚱함과 이를 놓치지 않고 빚을 얻어가며 상품화 시켰던 잡스의 무모함이 전세계인의 일상을 바꿔버린 애플이란 기업을 만들게 된 것이다.

워즈니악은 애플을 창업하게 되기까지의 과정들을 설명하며 "나는 천재 엔지니어라 불렸지만 괴짜였다"며 "당시 메인프레임같은 거대한 컴퓨터가 주류였는데 TV처럼 작은 컴퓨터가 사람들의 삶에 혁명을 주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사람들은 TV가 잘 안나오면 무조건 때리는 경향이 있는데, 나는 어렸을때부터 TV든 뭐든 뜯어보고 다시 만들기를 반복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컴퓨터를 주머니 속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누가 상상했겠는가"라며 "변화를 두려워 하지말고 남들이 하지 않은 것을 시도하라"고 강조했다.

워즈니악은 연설이 길어지자 "그만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금방 끝내겠다"며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그는 세션이 끝나고 몰려드는 대학생과 직장인 팬들로부터 쇄도하는 싸인 요청에 모두 응해주는 친절함을 보이기도 했다.

이번 세션에 함께 참여한 비즈 스톤 트위터 공동창업자와 브라이언 존슨 인텔 미래학자, 신현성 티켓몬스터 CEO 등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기회를 스스로 만들라"는 주제로 한목소리를 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워즈니악 애플 창업자 "잡스는 뭐든 '팔자' 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