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해설]삼성전자 '제조 르네상스' 다시 연다


"다른 글로벌 기업들이 머뭇거릴 때 과감하게 투자해서 기회를 선점하라."

경영에 복귀한 삼성 이건희 회장이 과감한 선제투자로 승부수를 띄웠다. 위기일 수록 과감한 투자만이 삼성전자의 글로벌 경쟁력과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최근의 애플 아이폰 등장 등으로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조명을 받으면서 '한국 제조업의 위기'라는 인식이 팽배한 가운데 이같은 과감한 설비투자는 기술지배력 확보라는 제조업 본연의 경쟁력 강화라는 차원에서 주목되는 대목.

이건희 회장의 경영퇴진 이후 설비투자 등에서 주춤했던 삼성전자가 이 회장 복귀와 함께 사상최대 규모의 투자를 재개하면서 과거와 같은 과감한 투자-점유율 확대-지배력 강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의지로도 풀이된다.

◆반도체 LCD TV 세계 1위 지배력 '강화'

삼성전자는 올해 설비투자 18조원, R&D 8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설비투자는 당초 올해 반도체 LCD 투자목표였던 8조5천억원의 두배수준. 지난 2008년 14조원에 이은 사상최대 규모다. 삼성전자가 2008년 과감한 투자이후 지난해 매출 100조-이익 10조 시대 성과를 냈지만 다시 '위기론'을 앞세워 삼성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다.

이건희 회장은 '위기'라는 판단때마다 과감한 설비투자로 이를 정면돌파해왔다. 이같은 공격적인 설비투자 덕분에 어려운 시장상황을 극복하고, 반도체-LCD 세계 1위, 이를 뒷심으로 TV-휴대폰 1,2위 등 세트분야 까지 수익성과 함께 시장지배력을 확대온 것.

또 기존의 주력사업인 부품 제조 분야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결정은 그만큼 휴대폰 TV 등 관련 세트 수요가 견조하다는 판단의 방증이기도 하다.

특히 그동안 반도체의 경우 업황이 바닥을 치고 턴어라운드 하는 시기에 투자가 집중됐다는 점에서 이번 투자는 반도체 및 LCD 분야 시장을 낙관하고 있다는 뜻도 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부품 소재에 대한 투자 확대는 관련 세트 수요가 급격히 팽창, 이에 대응하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 차원"이라며 "제조업 기반의 기술경쟁력 강화 및 확대를 통해 제조업 전성기를 다시 열겠다는 뜻도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번 투자로 기술, 양산 등에서 반도체 및 LCD 분야 후발업체의 추격을 크게 따돌릴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최근 신수종 사업에 대한 투자계획을 확정하는 등 삼성전자를 주축으로 그룹 주요사업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신사업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 '양날개'를 통한 재도약에 나선 셈이다.

이번 투자에 따른 고용확대도 주목할만한 대목. 삼성전자는 이번 대규모 투자로 1만명의 추가 고용에 나설 예정이다. 이로써 본사기준 임직원 10만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설]삼성전자 '제조 르네상스' 다시 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