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8월 수출 급감 일시적, 9월에는 회복"


파업 여파 등으로 무역흑자규모 연중 최저치

8월 수출이 300억달러를 밑돌면서 무역흑자 규모가 전달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17억달러대로 급감했다.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 흑자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으나 하락폭이 급격하다.

정부는 휴가 등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 및 파업 등에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9월부터는 회복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1일 지식경제부에따르면 8월 수출은 지난해 같은달보다 20.6% 감소한 291억달러, 수입은 32.2% 감소한 274억달러로 무역수지 17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7월 수출규모가 330억달러에 육박하고, 무역흑자규모도 44억달러를 상회했던 것을 감안할 때 한달새 수출 및 무역흑자 규모가 급감한 것. 같은기간 수입은 비슷한 규모를 보이면서 흑자규모가 크게 줄어들었다.

품목별로도 32% 가량 수출이 늘어난 액정디바이스를 제외한 대부분 품목이 감소세를 보였다. 자동차(△24.6), 선박(△33.6), 철강(△37.7), 일반기계(△38.4), 석유(△45.1)의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컸다. 그나마 반도체(△7.2), 석유화학(△17.9) 등을 중심으로 감소세가 둔화됐다.

9월에는 다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게 정부측 전망이다.

지경부는 "금액기준 전달보다 수출이 감소한 것은 8월초에 집중된 하계휴가, 조업일수 감소, 인도스케줄에 따른 선박수출 감소, 자동차업계 파업 등 일시적 요인에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반면 수입은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 자본재·소비재의 감소세 둔화, 원유 도입물량 증가(660만배럴) 등 전달수준을 유지했다"며 수출 및 흑자 감소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지경부는 "9월 이후에는 수출입 모두 증가하면서 무역이 정상화되는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두자릿수의 무역흑자 기조는 지속되나, 규모는 상반기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8월 수출 급감 일시적, 9월에는 회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