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1회 대한민국 콘텐츠페어, 11일간 항해 닻 올렸다


국내 최대의 문화콘텐츠 축제인 '제1회 대한민국 콘텐츠페어'가 오늘(24일)부터 내달 4일까지 총 11일간의 긴 항해를 시작한다.

24일 오후 5시 30분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누리꿈 비즈니스타워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은 국내외 문화산업 관련 인사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선언, 축사, 문화콘텐츠 포털사이트 '위콘'(Wecon) 소개, 전시 관람, 개막공연 관람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개막식에서는 문화콘텐츠 게이트웨이인 '위콘'(Wecon, www.wecon.kr)의 런칭 이벤트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위콘'은 만화, 애니매이션, 캐릭터, 음반, 디지털(게임·IT) 등 모든 장르의 문화콘텐츠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신개념 문화포털로, 문화산업계의 최신 정보를 교환하고 창작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하는 콘텐츠 교류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올해 처음 열리는 대한민국 콘텐츠페어는 7가지 장르에 걸친 31개의 문화콘텐츠가 '당신의 문화를 업그레이드 하라'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상암동 일대를 가득 채우게 된다.

우선 24일부터 26일까지 DICON·모바일콘텐츠 컨퍼런스·문화원형 컨퍼런스·CT국제포럼 등 세계적인 연사들이 초청된 각종 컨퍼런스 행사가 진행된다.

또 30일까지는 캐릭터타운·문화기술(CT) 전시·문화원형 아트전·한스타일 명품전·벽화디자인 등 다양한 전시행사가 이어진다. 매일 저녁 펼쳐지는 음악공연과 문화콘텐츠 전문 취업박람회, 만화가와의 만남, 각종 시상식과 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함께 어우러져 전 국민이 직접 참여해 즐길 수 있는 국내 최대의 문화콘텐츠 축제로 진행된다.

이밖에도 10월 3일과 4일에는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아시아 9개국 15개 팀의 정상급 가수들이 꾸미는 '제5회 아시아송페스티벌'이 연계 개최돼 국가를 초월하는 문화 교류의 장을 만든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고석만 원장은 "신성장동력으로 선정된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며 "세계적인 콘텐츠 거장들과 우수한 국내 콘텐츠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이번 행사가 많은 국민들이 체험하고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든 행사의 참여는 무료이며, 관람객들의 참여를 돕기 위해 지하철 수색역과 합정역, 월드컵경기장역에서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홈페이지(www.iccon.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제1회 대한민국콘텐츠페어 전시행사.

◆캐릭터와 함께 하는 주말 놀이터 '캐릭터타운'

24일부터 30일까지 누리꿈 공동제작센터에서 열리는 '캐릭터타운'에서는 2008 대한민국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 수상작품과 각종 캐릭터 상품들을 만날 수 있다.

'바람의 나라', '대한민국 원주민' 등 2008 대한민국 만화 대상 수상작들이 만화갤러리를 통해 전시되며, 인형, 피규어, 완구, 가방, 의류, 출판물 등 각종 캐릭터 상품들을 전시하는 애니메이션 부스가 운영된다. 전시관 한 쪽에 마련된 애니메이션 상영관에서는 꼬잉꼬잉 이솝극장, 빠삐에 친구들, 뽀롱뽀롱 뽀로로 등의 애니메이션 영상들이 무료로 상영된다.

특히 주말인 27일과 28일에는 문화콘텐츠센터 2층에서 '뚝딱이', '뿡뿡이', '번개맨', '디보'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들이 뮤지컬 무대를 꾸미는 '캐릭터쇼'가 펼쳐진다. 이 밖에도 색종이 공작, 판화 공작 등의 체험 이벤트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어서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밀라노, 파리 등에서 전 세계인을 감동시킨 '한스타일 명품전'

'한스타일 명품전'에서는 밀라노, 파리 등에서 전 세계인을 감동시킨 대표적 한스타일 문화상품이 전시된다. 전주의 무형문화재들과 디자이너 김백선씨의 공동작업으로 만들어낸 ‘천년전주온브랜드’의 사방탁자, 콘솔, 반상기세트, 합죽선, 한지발, 현악기 등이 전시될 예정이며, 우리 전통문화가 세계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로 재탄생한 고품격 한스타일 문화상품을 만날 수 있다.

◆디지털 아트로 되살아나는 역사와 전통 '문화원형 아트전'

'문화원형 아트전'에서는 문화원형에 현대적 미디어 예술을 결합해 화려한 전시 공간을 연출한다. 세계적 첨단 뉴로이미징 기술의 뇌 영상과 2D, 3D 콘텐츠인 우주, 숭례문, 택견, 음식, 복식, 문양 등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해 새로운 문화예술 상품개발에 필요한 문화원형 사업의 비전을 모색한다.

정진호기자 jhjung@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1회 대한민국 콘텐츠페어, 11일간 항해 닻 올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