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티브 잡스, '맥월드2008'서 뭘 꺼내놓을까


15일 개막… 온라인 영화사업· 초슬림 맥북 유력

지난 10일(이하 현지 시간) 소비가전전시회(CES) 2008이 막을 내리면서 라스베이거스에 집중됐던 정보기술(IT)업계의 시선이 샌프란시스코로 향하고 있다. 애플과 스티브 잡스가 화려한 IT 첨단 기술 쇼를 벌이게 될 맥월드 때문이다.

맥월드는 오는 15일 스티브 잡스의 기조연설과 함께 화려한 막을 올리게 된다. 좀 더 적나라하게 얘기하자면 스티브 잡스의 '쇼'가 맥월드의 키워드나 다름 없다.

외신들도 올해 맥월드에서 공개될 '스티브 잡스표 깜짝쇼'의 메뉴에 대해 벌써부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단 올해 맥월드의 히트 상품은 초슬림 맥북과 온라인 영화 서비스가 될 것이란 게 외신들의 전망이다. 특히 애플이 할리우드 영화사들과 손잡고 아이튠스를 통해 영화를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란 관측들이 상당히 힘을 얻고 있다.

◆온라인 영화사업 활성화 땐 애플TV 판매 효과

로이터통신을 비롯해 파이낸셜타임스, 비즈니스위크, 뉴욕타임스 등은 애플이 맥월드 기간 중 할리우드 영화사와의 제휴 사실을 전격 공개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아이튠스를 통해 새 영화 판매사업을 하는 것은 디즈니 뿐이다.

외신들은 애플이 이번 맥월드 기간 중 온라인 영화 대여사업 시작 사실을 본격 선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엔 미국 영화 대여 시장에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올 가능성이 크다.

애플은 이미 20세기폭스 영화사와는 제휴를 맺었다. 아이튠스를 통해 영화를 내려받은 뒤 일정 시간 동안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

또 워너브라더스, 파라마운트, MGM 등 나머지 주요 영화사들과의 계약도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외신들은 또 애플이 이번 맥월드 기간 중 자사의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기술인 페어플레이를 라이선스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게 될 경우엔 폭스의 DVD를 구매한 사람들은 이 영화를 자신들의 PC나 동영상 재생 기능이 있는 아이팟에 저장할 수도 있게 된다.

애널리스트들도 애플의 온라인 영화 사업 참여 가능성에 대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해 맥월드에서 선보인 애플TV 판매 를 촉진할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299달러에 판매됐던 애플TV는 현재까진 이렇다 할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아이튠스에 저장된 동영상들을 보는 것만으로는 그다지 큰 매력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플이 본격적으로 온라인 영화 사업에 뛰어들 경우엔 얘기가 달라진다.

◆SSD 탑재 노트북 출시 전망도

애플이 현재 시판되고 있는 맥북의 절반 두께인 초슬림 노트북PC를 선보일 것이란 전망도 힘을 얻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애플이 이번 맥월드에서 선보일 초슬림 맥북은 저장 장치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이 초슬림 맥북을 내놓을 경우엔 최근 관심의 초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절전 문제에도 상당한 해결책이 될 것이란 전망도 뒤따르고 있다.

이번 맥월드에서 애플이 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장착한 초소형 노트북PC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매체도 있다. 이런 예상을 내놓고 있는 곳은 맥월드, 맥루머스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애플이 13인치 디스플레이어 SSD를 장착한 맥북을 내놓을 전망하고 있다. 가격도 500달러 이하로 책정되고 초경량 제품으로 설계돼 여행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이라는 게 이들의 예상이다.

이 외에도 애플이 이번 맥월드 기간 중 태블릿PC나 새로운 데스크톱PC를 선보일 것이란 전망들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애플이 이미 13.3인치 발광다이오드(LED) 백라이트 유닛을 수급 중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또 아수스가 애플의 태블릿PC 개발을 돕고 있다는 이야기도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

그런가 하면 애플이 3G 기능을 탑재한 아이폰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하는 매체들도 있다.

◆스티브 잡스, 올해도 '쇼'를 할까

지난 해 맥월드 당시 스티브 잡스는 눈부신 개인기를 선보였다. 그가 샌프란시스코에서 보여준 기예는 장판교에 홀로 서 조조의 백만대군을 쫓아버렸던 장비에 버금가는 것이었다.

당시 스티브 잡스의 '맥월드 쇼'가 성공할 수 있었던 데는 아이폰과 애플TV란 화려한 무기의 힘이 컸다. 맥월드 개막 전부터 애플이 휴대폰을 공개할 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엄청난 관심을 모았기 때문이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올해 맥월드는 아직까지는 지난 해에 버금갈 정도의 이슈를 만들어내지는 못하고 있다. 온라인 영화 사업이 매력적으로 들리긴 하지만 파괴력 면에선 아이폰에 미치지 못하는 느낌이다.

하지만 이런 예상은 어디까지나 예상일 뿐이다. 특유의 깜짝쇼로 유명한 애플과 스티브 잡스가 어떤 '쇼'를 벌일 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선 오는 15일 낭만의 도시 샌프란시스코에서 막을 올릴 맥월드에 시선을 보낼 수밖에 없을 듯하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티브 잡스, '맥월드2008'서 뭘 꺼내놓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