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로봇산업정책포럼 발족


 

로봇산업을 제2의 반도체 신화창조의 주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로봇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국제 규모의 로봇 테마파크를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로봇윤리헌장 제정과 로봇 홍보 버스 사업 추진도 검토 대상이다.

산업자원부는 23일 오후 3시 전자부품연구원(KETI)에서 로봇관련 전문가와 미래학자, 문화계·언론계 등 사회 각계의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로봇산업정책포럼'을 발족하고 로봇산업 육성에 필요한 자문시스템을 마련한다.

포럼은 앞으로 국민 의식구조와 소비패턴·사회구조의 변화 등을 감안해 다양한 로봇산업 정책방향을 제시하며, 사무국 기능을 담당하는 5개 팀(전략기획팀, 수요창출팀, R&D혁신팀, 인프라조성팀, 법제도정비팀)이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한다.

산자부 관계자는 "각 팀에 산자부 로봇팀이 공동으로 참여함으로써 기존 민간 주도의 제언이 정책에 반영되지 않았던 경향을 해소했다"며 "수요자 중심의 시장 창출형 정책을 발굴해 이를 반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 중에는 포항·대전·경남·안산 등 4개 로봇 지역거점센터와 서울산업대·경희대가 참여하는 로봇산업 인프라 협의회를 중심으로 국가 로봇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나 지방 중소도시, 도서 벽지를 순회하는 로봇 홍보용 투어 버스를 운영하거나, 로봇의 안정성 및 피해보상 제도, 로봇의 미래상을 담은 '로봇윤리헌장'을 제정하는 것도 검토중이다. 로봇제품의 사용확대 및 보급 촉진과 관련된 각종 정부구매 관련법이나 건축법, 사회복지법, 소방법을 정비하는 일도 진행한다.

특히 산자부에서 지원하는 로봇관련 기술개발 과제에 대해 중복성이나 효율성 등을 검토해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조정된 예산은 신규사업에 투자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내년 4월로 예정돼 있는 공청회에서 여론을 수렴해 종합적인 세부실행 과제를 확정할 예정이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로봇산업정책포럼 발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