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업계 최초로 검색서비스 'API' 전격 공개


 

NHN의 네이버(www.naver.com)는 27일 국내 포털 사이트로는 처음으로 사용자가 직접 네이버 서비스와 기능에 기반한 응용프로그램·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자사 검색결과 및 검색서비스의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s)를 전격 공개했다.

API란 개발자들이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특정 프로그램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응용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번 검색서비스에 대한 API 공개는 사용자들이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단순히 소비하는 차원이 아니라, 이를 응용해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새로운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최근 불고 있는 웹2.0 바람과 함께 사용자들의 자발적 참여와 개방을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다른 포털 사이트들의 API 공개 여부도 주목된다.

'OpenAPI'(openapi.naver.com)을 통해 공개되는 네이버 API는 ▲ 지식iN/블로그/전문자료/한국웹문서/도서/쇼핑/국어사전/영어사전/일어사전 등 9종의 검색결과 ▲ 실시간검색어/추천검색어/성인검색어/오타변환/바로가기 등 5종의 검색기능과 관련한 것이다.

여기에는 네이버의 검색관련 주요 서비스의 API를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 지도서비스 등 더 많은 서비스에 대한 API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OpenAPI'를 이용하면 서비스 제작에 관심 있는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 결과를 응용한 새로운 UI의 실험, 타사 서비스 및 프로그램과 연동한 응용프로그램 제작 등 자신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직접 개발해 서비스할 수 있다.

특히 기능적 완성도 측면에서는 원천기술력을 보유한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바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상용서비스 이상의 완성도 높은 양질의 서비스 제작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NHN 최휘영 대표는 "웹2.0으로 통칭되는 차세대 웹 트랜드를 맞아 이용자들이 네이버의 개방형 서비스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차세대 웹2.0형 서비스 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는 공개 API서비스는 해외의 경우 아마존, 구글, 야후, MSN 등 선도 업체를 중심으로 일부 선보여왔으며, 네이버의 이번 API공개로 국내 인터넷시장에도 개방과 참여라는 웹2.0의 흐름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진호기자 jhj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업계 최초로 검색서비스 'API' 전격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