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부산시, 미래 부산 디자인단 밋업데이 개최


[아이뉴스24 정예진 기자] 부산광역시가 23일 오후 부산광역시청 대강당에서 시민 참여 소통행사인 ‘2026 미래 부산 디자인단 밋업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모두를 포용하는 도시, 함께 만들어가는 디자인’이라는 ‘2028 세계디자인수도(WDC) 부산’ 주제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래 부산 디자인단과 우리 동네 디자이너 등 220여명이 디자인단 역할과 향후 활동을 공유하고 행사 후 디자인 스팟 투어를 통해 생활 속 도시 문제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나눈다.

부산광역시청 전경. [사진=부산광역시]

시는 디자인을 통해 모두가 공감하고, 함께 참여하며, 일상이 바뀌는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미래 부산 디자인을 현장 중심 프로젝트 형태로 단계적 운영할 계획이다.

초기 단계에서는 어린이, 청년, 시니어 등 각 디자인단별 활동을 한 후 다양한 관점에서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이후 생활권과 도시 공간을 직접 둘러보는 현장 활동을 통해 일상 속 불편과 도시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를 도출해 나간다.

이어 도출된 과제는 공무원, 전문가 등과 함께 디자인랩을 운영해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구체화하고 시민 참여형 공공디자인의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한 연말 성과보고회도 개최한다.

미래 부산 디자인단은 부산이 2028 세계디자인수도로 선정된 이후 출범한 시민 참여형 디자인단이다. 키즈 디자인랩, 영웨이브 디자인단, 유니버설 디자인단, 시니어 디자인단, 세계디자인수도 홍보단 등 5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어린이부터 청년·시니어까지 전 세대가 참여해 생활 속 문제를 디자인 관점에서 발굴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 활동을 시작으로 참여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장해 2028 세계디자인수도까지 지속 운영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은 “2028 세계디자인수도 부산의 진정한 성과는 행사 자체가 아니라 그 이후 시민의 일상이 얼마나 달라졌는가로 평가받게 될 것”이라며 “미래 부산 디자인단 활동을 통해 시민과 행정이 한 팀이 돼 새로운 기준의 디자인 도시 부산을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정예진 기자(yejin0311@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부산시, 미래 부산 디자인단 밋업데이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