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리 동네 예산, 시민 손으로"…안성시, 주민참여예산 공모


8월 31일까지 제안 접수…안성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예산 편성 과정 이해 돕는 맞춤형 교육 제공

안성시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 홍보물. [사진=안성시]

[아이뉴스24 임정규 기자] 경기도 안성시가 내년도 예산 편성에 주민 의견을 반영하는 '2026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공모는 오는 8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를 돕기 위한 '주민참여 예산학교' 참여자도 함께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안성시 예산 편성에 주민 의견을 반영해 실질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로, 안성 시민이라면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공모 대상은 2026년도에 안성시가 추진하기를 희망하는 모든 사업이며, 총 200억원 규모의 예산이 편성됐다.

제안 접수는 안성시 누리집(참여소통→주민참여예산제→제안신청)에서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시청 전략기획담당관실에 방문해 직접 신청할 수 있다.

또 시는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와 실효성 있는 제안을 돕기 위해 '주민참여 예산학교'도 함께 운영한다.

예산학교는 3월부터 8월까지 열리며, 5인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예산학교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목적과 추진 배경에 대한 기본 이론부터 사업 제안서 작성 방법까지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안성시 누리집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전략기획담당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자우편(soheebae1112@korea.kr), 팩스(031-678-2029)로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예산학교와 제안 공모를 통해 주민들이 예산편성 과정에 쉽게 참여하고,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길 바란다”며 “주민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정책을 만들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안성=임정규 기자(jungkuii@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리 동네 예산, 시민 손으로"…안성시, 주민참여예산 공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