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전시, 양자산업 거점도시로 한 발 더 성큼


KAIST, 개방형 양자공정 인프라 구축사업에 선정... 국비 234억 확보
국내 최대 양자전용 설비 구축... 국가 퀀텀 플랫폼 지정 교두보 마련

[아이뉴스24 박희석 기자] 대전시는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개방형 양자공정 인프라 구축 사업’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개방형 양자공정 인프라 구축 사업’은 양자 산업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필수 인프라 양자 전용팹을 구축해 전문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정 개발과 인력양성 등을 지원한다. 국내 최대 양자 전용 설비가 구축되는데, 높은 수준의 공정 환경과 사용자 중심 개방형 운영이 핵심이다.

장호종 경제과학시장은 27일 오후 3시 기자브리핑을 갖고, '개방형 양자공정 인프라 구축사업' 전반에 대해 설명했다.

장호종 경제과학부시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박희석 기자]
장호종 경제과학부시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박희석 기자]

이번 사업은 2031년까지 8년간 추진하며 2027년까지 기반 시설을 조성하고, 2028년부터 본격적인 양자 공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이 사업에는 국비 234억원 등 총 451억원이 투입된다.

대전시와 KAIST는 미래융합소자동 내에 있는 기존 팹 시설 외에 인접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의 총 2500㎡ 규모의 양자 팹 전용 건물을 증축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인 520평 규모의 차세대 양자팹 공간·시설이 구축되면 정부출연연, 대학, 국내외 기업, 해외 기관 등이 공동 연구할 수 있는 연구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KAIST는 양자 과학기술 분야 연구 역량, 기존 미래융합소자동의 클린룸 운영 경험과 양자대학원의 교육 역량·국내외 네트워크 등을 발판 삼아 전문성, 안전성, 공공성을 갖춘 개방형 양자 팹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대규모 팹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나노종합기술원과 공동으로 양자 팹을 운영해 공정의 전문성과 사업성을 확보하고, 양자기술 선도 기관인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핵심 공정 기술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또 양자기술 선도 대기업인 SK텔레콤과는 양자 광집적회로 모듈 개발을 추진하며, 양자 기업을 특화해 지원하는 대전테크노파크와는 중소기업의 양자 팹 활용·창업 활동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양자과학기술은 미래 기술 패권을 좌우할 핵심 전략기술 분야로, 경제는 물론 안보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에 걸쳐 파급 효과가 매우 큰 분야”라며 “개방형 양자팹은 양자산업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핵심 기반시설이다. 이번 공모 선정을 계기로 산·학·연·관의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져 양자기술 산업의 성과가 조기에 도출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선정을 계기로, 양자분야 소재·부품 개발에 필요한 고품질 양자소자·칩의 안정적 개발 인프라 구축은 물론, 국내 양자과학 기술의 경쟁력 강화, 양자과학기술 기반 신산업 창출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카이스트 양자팹을 중심으로 양자 원천 기술 확보, 관련 기업 집적, 창업 활성화 등을 통해 대전 양자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국가‘퀀텀 플랫폼’구축사업 등 향후 양자관련 국가 공모사업 유치의 교두보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장호종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대전은 양자산업 육성을 위한 전국 최고의 인프라를 보유한 도시다. 양자산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그동안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이번 개방형 양자팹 유치를 통해 대한민국 양자산업 중심도시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게 됐다. 앞으로 인프라 확충, 인력양성, 국내외 양자기업 유치 등을 통해 세계적인 양자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양자산업 육성을 위해 △대덕 퀀텀 밸리 조성 업무협약(MOU) 체결 △전국 최초 양자 산업 육성·지원 조례 제정 △카이스트 양자대학원 지원 △양자팹, 양자테스트베드 등 핵심 인프라 유치 △양자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등 대한민국 양자산업 거점도시를 향해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박희석 기자(news26@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전시, 양자산업 거점도시로 한 발 더 성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