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주 건축기술, 초실감 촉각 구현 등 융합연구 착수


과기부, 스팀(STEAM) 연구사업 64개 신규과제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올해 '스팀(STEAM) 연구사업'으로 64개 신규과제를 선정, 올해 169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스팀(STEAM) 연구사업은 융합연구 분야 과기정통부 대표 사업으로, 기존 과학기술로만 해결할 수 없는 국가복합문제에 대해 해법을 제시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범학제형 협력연구(R&D)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내역사업 별로 보면 '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 30개 과제, '글로벌융합연구지원' 29개 과제, '브릿지융합연구개발' 4개 과제, '과학기술인문사회융합연구' 1개 과제가 선정됐다.

주요 선정 과제를 보면 강명주 서울대 교수팀은 현재 많이 사용되는 거대언어모델과 신경망을 이용한 인공지능의 근본적 작동원리에 대해 수학이론을 제시하고, 향상된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에 도전한다.

박주홍 포항공대 교수팀은 달·화성 탐사 등 장기간 우주 체류를 대비해 저중력, 우주 방사선 및 미세 운석충돌 환경을 고려한 우주 현지자원 활용 무인 3D프린팅 건축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장재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팀은 일본 동경대와 협력해, 가상현실(AR・VR 등)에서 물체를 만졌을 때 실환경에서 물체를 만졌을 때와 동일한 뇌 전기생리 신호를 발생해 촉각의 초실감을 구현하는 기술 개발에 도전한다.

최준원 서울대 교수팀은 신호등・차선이 없는 험지, 전시 상황 등 다양한 환경·지형에서 신속·정확하게 운용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도전한다.

조금준 고려대학교 교수팀은 난임여성 및 임산부의 정서적 어려움 해소와 환자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한 메타버스 기반 통합건강관리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와 함께 '글로벌융합연구 협력지원센터'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스팀(STEAM) 연구사업' 과제 공모에는 총 32개 과제제안요청서(RFP)에 대해 222개 과제가 접수돼 3.4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주 건축기술, 초실감 촉각 구현 등 융합연구 착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