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기명 여수시장, 행정안전부 장관 면담


신속한 여순사건 희생자·유족 결정, 지역사회 의견 적극 반영 요청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 준비 특별교부세 등 정부 차원 지원 건의

[아이뉴스24 김상진 기자] 정기명 여수시장이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여순사건, 섬박람회 관련 지역현안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건의했다.

25일 여수시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여순사건의 진상규명·명예회복,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정부 차원의 관심과 정책 반영을 이끌어 내기 위함으로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도 함께 동행했다.

정기명 여수시장(왼쪽 두번째)과 김영규 여수시의장(왼쪽 첫번째)이 이상민 행안부 장관(오른쪽 두번째)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여수시]
정기명 여수시장(왼쪽 두번째)과 김영규 여수시의장(왼쪽 첫번째)이 이상민 행안부 장관(오른쪽 두번째)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여수시]

정 시장은 여순사건과 관련 △신속한 여순사건 희생자 유족 결정·조사인력 충원 △여순사건 희생자·유족 신고 기간 추가 운영을 위한 시행령 개정 △진상조사보고서작성기획단 구성·운영 등에 대해 면담했다.

정 시장은 위원회 의결 체계 개선·전문조사관 충원을 통한 신속한 여순사건 희생자·유족 심의 결정과 사실조사 인력 보강을 요청했다.

아울러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구성에 따른 지역사회 동향을 전달하고, 해외거주·일가족 사망 등 불가피한 사유로 신고하지 못한 희생자·유족에 대한 신고 기간 추가 운영을 건의했다.

섬박람회에 대해서는 △국제행사 시책수요 특별교부세 지원 요청 △(재)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조직위원회 사무처 2단계 확대와 본부장 2명(4급) 결원 보충 △‘먼섬 지원 특별법 시행령’ 제정 시 삼산면 부속 섬 반영 등을 건의했다.

세계 최초로 섬을 주제로 하는 국제행사인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의 성공적 개최 준비를 위해 특별교부세 예산 지원의 절실함을 피력했다.

특별교부세 건의 사업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주행사장 기반시설·주차장 조성 공사 △주행사장 진입도로 확장·환경 정비 사업 △섬박람회장 주변 스마트 조명등 설치 등이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지역 현안을 경청하고 공감해 주신 장관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지역 균형발전과 교부세 지원 등을 총괄하는 행안부장관과 만나서 시 현안을 알리고 협조를 구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중앙부처와 지역발전을 위해 긴밀한 소통을 이어나가고, 필요한 사업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 시장은 행정안전부 장관 면담 후 고기동 차관을 이어서 만나 여순사건 진상규명·명예회복 등 지역사회 의견을 전달하고, 세계섬박람회 개최 국제행사 시책수요인 특별교부세 지원을 함께 건의했다.

/여수=김상진 기자(sjkim9867@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기명 여수시장, 행정안전부 장관 면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