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협치'냐 '정체성'이냐…尹 인적쇄신 '갈팡질팡'


野, 하마평 도는 족족 "민의 수용하라" 싹둑
文정부 인사 물망…"야당 파괴냐" 야권 반발
與 "협치도 정체성 유지하며 하는 것" 우려
대통령실 "여유 갖고 언론 피드백 잘 감안"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와 관련해 "국민들께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이면서, 다음 단계인 인적쇄신이 얼마나 파격적으로 이뤄질지에 정치권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사진=아이뉴스24 DB]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사진=아이뉴스24 DB]

대통령실은 국정 수습을 서둘러야 한다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일단 여론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최대한 고심하는 눈치다. 다만 문재인 정부 당시 핵심 인사의 이름이 오르내리자, 즉각 부인하고 나섰다. 17일 새 국무총리에 박영선 전 장관, 대통령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기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며 정치권이 크게 술렁이자 이를 일축한 것이다.

박 전 장관은 4선 국회의원·야당 원내대표·장관 등을 지내 정무와 행정 경험이 풍부한 인사다. 윤 대통령 주변에서도 민주당 출신의 여성 국무총리라는 상징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전 원장은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역임했고, 문재인 정부 때는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장을 지낸 친문(친문재인) 핵심으로 꼽힌다.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 재직 시 그를 검찰총장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천한 사람도 양 전 원장이다.

보도를 전제로 한 해석이지만 두 사람 기용이 현실화 될 경우 야권과의 '협치·소통'이라는 명분을 확보할 수 있어 정계에서는 '나쁘지 않은 카드'라는 평가가 없지 않았다. 그러나 당장 야권에서 '혼종', '야당 파괴'라는 반발이 쏟아져 나왔다. 박영선·양정철 두 사람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이날 오전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이 야당 파괴 공작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임기 초에는 MB계열 뉴라이트만 쓰면서 'MB 아바타' 소리 듣더니 이제는 '문재인 아바타'냐 끔찍한 혼종"이라고 때렸다. 대통령실 부인은 그다음에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사진=뉴시스]

긍정이든 부정이든 22대 총선 이후 여권 안팎에서 거론된 특정 인사에 대해 대통령실이 해명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국무총리 후보군을 두고 야권에서 반발이 거셌지만 대통령실은 침묵했다. 그러나 인적쇄신 돌파구가 될 수 있는 문재인 정부 인사 기용 가능성까지 야권 공세로 틀어막히자 움츠러든 모양새다.

후임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인선의 큰 방향은 대야 소통 등을 위한 '협치형·소통형·정무형'에 방점이 찍힐 것으로 일찌감치 예상됐다. 그러나 여권에서는 여권대로 '정체성'을 정면으로 부정해서는 안 된다는 우려가 터져 나오고 있다. 권성동 의원은 박영선 전 장관·양정철 전 원장 기용설을 두고 "내정은 물론이고 검토조차 해서는 안 된다"며 "협치란 자신의 정체성과 기조를 유지하면서 상대와 타협하는 것이지, 자신을 부정하면서 상대에게 맞춰주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권영세 의원, 김용태 당선인 등도 비슷한 목소리를 냈다.

결국 대통령실과 내각 인적쇄신이 시급한 상황에서 여야 협치를 위해선 인재풀을 야권까지 넓혀야 한다는 야권의 압박과, 보수진영 인사들을 핵심 요직에 기용해야 한다는 여권 주문이 뒤섞이면서 중간에 끼인 윤 대통령이 방향성을 잃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지금까지 거론된 국무총리 후보군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이번 총선에 당선된 국민의힘 주호영(6선)·권영세(5선) 의원, 이주영·김무성 전 새누리당 의원 등이다.

비서실장 후보군으로는 윤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을 지낸 친윤(친윤석열) 핵심 장제원 의원,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국회부의장을 지낸 정진석 의원, 호남 출신인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 김한길 위원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유기준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장제원 의원에게 비서실장직을 제안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윤 대통령은 전면적 국정 수습을 위해 대통령 비서실장 인선을 가장 먼저 단행하고, 국회의 임명동의를 얻어야 하는 국무총리 후보자는 시간을 갖고 지명할 것으로 관측된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굉장히 중요한 인사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결정할 일은 아니다"라며 "조금 시간적 여유를 가지면서 특히 언론의 피드백을 잘 감안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협치'냐 '정체성'이냐…尹 인적쇄신 '갈팡질팡'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