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기준인력·기준인건비 높여야 MZ공무원 이탈 막을 수 있어”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급증하는 행정수요 비례한 용인시 기준인건비 등 조정 서한문 보내
이 시장, “용인시 공무원 1인당 주민 수 도내 최고, 격무 불구 증원 어렵고 인사 적체”

[아이뉴스24 정재수 기자] “용인특례시 공무원 1인당 주민 수는 도내 최고 수준으로 기준인력과 기준인건비를 높여야 MZ세대 공무원들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서한문을 보내 용인특례시 공무원들의 근무여건 개선과 합리적인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지난 16일 서한문을 통해 “용인의 국가사업과 이양된 특례사무 등으로 급증하는 시의 행정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행안부가 정하는 지방자치단체의 기준인력, 기준인건비를 인구와 행정수요에 비례하는 수준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용인특례시의 경우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반도체 특화 신도시 조성 등 대형 프로젝트 추진으로 행정 업무량이 폭주하는데 (행정안전부의) 기준인력 동결로 공무원 1인당 주민 수는 도내 최고(1인당 333명)여서 시의 직원들은 격무의 조속한 해소를 하소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사진=용인특례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사진=용인특례시]

그러면서 “최근에는 행정안전부의 기준인력 동결 방침이 공무원 정원 동결로 이어져 시의 인사적체가 심각한 상태에 이른 만큼 정부의 공무원 승진 소요기간 단축방안은 용인특례시에는 실효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최근 행안부는 인사혁신처와 함께 MZ세대 공무원의 이탈을 막기 위해 ‘일 잘하는’ 공무원의 승진 소요 기간을 앞당기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계획을 발표했지만 용인특례시의 경우 수원, 고양, 성남 등에 비해 낮게 책정된 기준인력과 기준인건비로 인해 인력을 증원하기 어려워 인사 적체를 해소할 수 없으니 MZ세대 공무원의 승진도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이 때문에 MZ세대 공무원들의 이탈을 막기 어렵다. 용인처럼 행정수요가 급증하는 반면 기준인력과 기준인건비가 낮게 책정된 도시에서는 행정안전부의 대책이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지난 3월 이상민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도 시 현황 자료를 건네주며 기준인력과 기준인건비의 문제를 제기하고 용인처럼 성장속도가 빠른 도시에 대해서는 급증하는 행정수요에 맞게 공무원 인력운용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서한문 내용을 확인한 이상민 장관은 이 시장에게 “잘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용인=정재수 기자(jjs388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기준인력·기준인건비 높여야 MZ공무원 이탈 막을 수 있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