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의뷰] "국민 위해서라면 뭐든"…尹, 영수회담 빗장 풀었다


"최소한 물리적 시간 필요"…당장 성사 어려울 듯
노동·교육·연금·의료개혁 등 국정방향은 '유지'
野 "국정기조 바꾸라는 국민 준엄한 명령 거부"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와 관련해 "국민들께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더 낮은 자세', '유연한 태도'를 내세워 민심 소통은 물론 대야 소통에도 적극 나설 것을 예고했다. 이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이 성사될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진다. 대통령실은 "국민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뜻"이라며 가능성을 열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사진=뉴시스]

"세심함 부족 통감…더 낮은 자세로 소통"

윤 대통령은 1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 관련 입장을 직접 발표했다. 그는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음을 통감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또 "어려운 국민을 돕고 민생을 챙기는 것이 정부의 존재 이유"라면서 "그런 측면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선거 패배를 인정했다.

모두발언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마무리 발언과 이어진 참모진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거듭 말했다고 한다. '무엇보다 대통령부터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서 죄송하다'는 의미라고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전했다.

윤 대통령이 강조한 소통에는 국회와의 협치도 포함된다. 그는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을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고 했다. 당장 정치권이 주목하는 건 이 대표와의 회담 성사 여부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국민을 위해서라면 못할 게 뭐가 있나'라는 대통령 말에 포함돼 있다. 누구를 만나느냐 하는 부분은 모두 다 열려있다"고 전했다.

다만 22대 국회 개원(5월 30일) 전 만남이 이뤄질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이 관계자는 "국회는 5월 말 새로운 국회가 열린다. 어떤 시점이 국회와 소통하기에 적절한지, 특히 야당과 소통할 때 여당이 함께해야 하는 측면이 있는데 여당 지도 체제가 완전히 갖춰진 건 아닌 것 같다"며 "최소한의 물리적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이번 총선 전까지 이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수차례 제안했지만, 대통령실은 그때마다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과거 여당의 총재가 대통령이었을 때는 몰라도 지금은 대통령과 당 대표와의 만남으로 가야 한다며, '영수회담'이란 용어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 직후 영수회담을 또 꺼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을 마친 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24.03.01.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을 마친 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24.03.01. [사진=대통령실]

野 "방향 옳은데 실적 좋지 않았다 변명만"

총선 패배를 인정하고 소통 부족을 개선한다고 해서, 윤석열 정부가 추진해 온 기존의 국정운영 기조마저 전향적으로 틀겠다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윤 대통령의 심경은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음을 통감한다"는 표현에 압축됐다. 또 "취임 이후 지난 2년 동안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대목에서도 아쉬운 소회가 드러났다.

윤 대통령은 이런 점에서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 의료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현금 지원 등 '경제적 포퓰리즘'은 지양할 정책 방향이란 점을 분명히 했다. 물가 관리를 비롯해 △고금리 △부동산 △주식시장 △수출 드라이브 △건전재정 △원전 생태계 복원 △국가장학금 확대 △청년 자산 형성 지원 △사교육 카르텔 혁파 △국가돌봄체계 등에서 그간 기울인 정책적 노력을 상세히 설명한 점도 같은 맥락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정 방향이라는 것은 지난 대선을 통해 응축된 국민의 총체적 의견"이라며 "그 뜻을 받아 윤석열 정부가 집권했는데 단순한 사건이나 선거 때문에 국정 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은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야당은 윤 대통령이 받아들인 총선 민의가 무엇이냐며 혹평했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불통의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 대신,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놓았다"면서 "국정기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거부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의뷰] "국민 위해서라면 뭐든"…尹, 영수회담 빗장 풀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