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청주 옥산 소로리 축사 사라진다…농촌공간정비사업 추진


[아이뉴스24 안영록 기자] 충북 청주시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4년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에 흥덕구 옥산면 소로지구가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농촌지역 정주환경 개선과 농촌공간 재생을 목적으로 한다. 농촌마을 축사·공장·빈집 등을 철거하거나, 이전한 뒤 생활SOC 시설을 만드는 것이다.

옥산면 소로지구는 주거지와 인접한 축사의 악취로 주민 고통이 수년간 이어진 곳이다. 인근 오창산업단지 근로자들도 악취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소로리 악취 원인으로 꼽히는 축사들. [사진=청주시]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소로리 악취 원인으로 꼽히는 축사들. [사진=청주시]

시는 공모 선정으로 확보한 국·도비 65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100억원을 들여 오는 2028년까지 5년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돼지·소·사슴 축사 1만6994㎡를 철거한 뒤, 마을회관·다목적광장 등 주민 편의시설을 만들 계획이다.

조영호 시 농촌개발팀장은 “오랜 주민 숙원인 축사 악취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도농이 어우러진 상생발전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지난해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장양지구도 농촌공간정비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주=안영록 기자(rogiy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청주 옥산 소로리 축사 사라진다…농촌공간정비사업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