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10 총선] 지역 국회의원·지자체장 협력이 중요할 때


대전·세종·충남 22대 총선 분석과 전망

[아이뉴스24 정종윤 기자] 지난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 복사판이었다. 보다 더 심화된 야권의 압승이었다. 10일 치러진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매번 선거 승패 향방을 가리는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온 대전·세종·충남지역이 이번에도 ‘정권안정’보다는 ‘정권심판’에 힘을 실어줬다는 평가다. 지난 대통령선거·지방선거와는 정반대 결과를 가져왔다.

지역적으로 살펴본다면, 이성적 판단에 따른 선거라기 보다는 정서적 문제에 집착한 국민의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대전지역의 선거가 그렇다. 21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7석 모두를 더불어민주당에 안겨줬다. 일방적 쏠림 투표의 폐해를 국민들 모두가 잘 알고 있음에도 대전 유권자들의 선택은 그러했다.

대전지역은 총 7석 중 7석 모두를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차지했다. 세종지역은 전국에서 단 1석 의석을 가져간 새로운미래 김종민 의원이 당선됐으며, 나머지 1석은 민주당 차지였다. 충남지역은 민주당 11석 중 8석을 차지하며 압승했다. 그나마 국민의 힘이 3석을 가져가 그들로서는 위안거리로 삼을만 하다. 대전·세종·충남 전체에선 20석 중 16석을 민주당이 압도적 우위를 차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부산 명지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를 하며 투표함에 용지를 투입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부산 명지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를 하며 투표함에 용지를 투입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대전>

21대와 22대 국회의원 선거의 싹쓸이였다. 민주당으로선 희희낙락할 일이지만, 지역의 정치와 사회발전을 위해선 그리 달가워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

특별한 선거 결과로 대전지역 여성 지역구 국회의원이 한꺼번에 2명이 탄생했다. 과거에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을 했던 사례는 있다.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이 대전지역 지역구 후보 중 여성으로선 첫 국회에 입성했으며 또 연구원출신이면서 정치신인인 황정아 천문연연구원이 당을 갈아 탄 국민의 힘 이상민 5선 의원을 단숨에 꺾었다. 현역 지역국회의원과 현역 비례국회의원이 맞붙은 동구지역에선 현역 지역국회의원인 장철민 의원이 이겼다.

총선과 함께 실시된 중구청장 재선거에선 민주당 김제선 후보가 국민의 힘 대전시당이 지지선언을 하면서 밀었던 후보를 따돌렸으며, 대전유성구의회 나선거구(온천1·2동 및 노은1동) 보궐선거에서는 민주당 최옥술 후보가 당선됐다.

한편 대전 중구 현역 의원인 조국혁신당 황운하 당선인은 비례대표(8번)로 22대 국회에 입성하게 됐다.

<세종>

새로운미래 김종민 후보가 세종갑에서 3선 고지에 올랐다. 그는 현 지역구인 충남 논산‧계룡‧금산을 떠나 '야당 텃밭'인 세종갑에 도전해 뜻을 이뤘다. 원래 '민주당 텃밭'인 세종갑 선거구는 민주당 이영선, 국민의힘 류제화, 김 후보 간 3파전이 예상됐으나 이 후보의 공천 취소로 어부지리로 당선됐다는 평가다. 실제 3파전 당시 여론조사에서 그의 지지율은 5%대에 불과했다.

<충남>

민주당은 충남지역 11개 선거구 가운데 천안 3석, 아산 2석, 당진 등 총 8석을 차지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5석을 차지했던 국민의힘은 홍성·예산과 보령·서천, 서산·태안 3곳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충남 최대 선거구인 천안과 아산에서는 민주당이 5석을 모두 가져왔다.

충남지역에서의 관심을 받은 선거구는 민주당 박수현 후보의 도전과 5선의 관록을 가진 국민의 힘 정진석 의원의 수성여부였다. 결과는 박수현 후보의 신승으로 끝났다. 박 후보는 지난 20대, 21대 총선에서 패배한 데 이어 삼수만에 국회에 재입성하게 됐다. 또 아산갑에서는 복기왕 민주당 후보가 김영석 국민의힘 후보를 누르고 의원으로 복귀했으며, 논산·계룡·금산에서는 3선 논산시장을 지낸 황명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결국 국회의원 뱃지를 달게됐다.

<향후 전망과 과제>

앞으로 행해질 국회 내에서의 갈등 이외에도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에서도 불안감은 여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세종·충남지역 대부분 광역·기초 자치단체장은 국민의 힘에서 차지하고 있다. 반면 이번 선거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은 거의 모두가 야당이 당선됐다.

겉으로 상생과 협력의 모습을 보이겠지만, 중앙의 행정부와 입법부가 항시 대립해 왔듯이 지역에서도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의 암묵적 대립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는 모두가 지역을 위해 일하는 일꾼으로서 해야 할 당연한 임무지만, 사실상 서로의 관계는 껄끄러울 수 밖에 없다. 특히 지역 현안문제를 중앙정치의 연장선에서 갈등과 대립 한다면 지역발전은 퇴보할 수 밖에 없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지난 대선 이후 지선에서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면 이번 총선 결과도 달랐을 것"이라며 "그만큼 민심은 언제든 돌아설 수 있다. 협력하고 일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지선, 총선에선 야당 심판이 있을 수 있다. 야당이 잘해서라기보단 대안과 윤석열 정권의 반사이익으로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충청=정종윤 기자(jy007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10 총선] 지역 국회의원·지자체장 협력이 중요할 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