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행, 청문회 도중 퇴장…野 연장에도 결국 파행


'자료제출' 놓고 대립…6일 재개 불투명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김 후보자와 여당 측의 돌연 퇴장으로 파행됐다. 야당은 단독으로 6일 청문회 연장을 의결했으나 개최 여부는 불투명하다.

김행 후보자는 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여가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여가위원들의 자료제출 요구를 계속 거부했다. 야당은 김 후보자의 '주식파킹'·'재산증식' 의혹과 관련해 후보자 본인과 배우자, 자녀의 보유주식 내역 등을 요구했다.

김 후보자의 강경한 대응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권인숙 여가위원장이 "그런 식으로 태도를 유지하려면 사퇴하라"고 지적하자 정경희 간사(국민의힘 의원)를 비롯한 여당 여가위원들은 "위원장은 중립을 지켜야 한다",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김 후보자와 여당이 퇴장하려 하자 야당 위원들이 막아서는 등 대치가 이어졌고 권 위원장은 5일 밤 10시 50분께 10분 정회를 선포했다.

그러나 속개 후에도 김 후보자와 여당이 복귀하지 않자 권 위원장과 야당은 6일 추가로 청문회를 이어가는 의사일정 변경안을 단독 통과시켰다. 이날 0시 15분께 청문회는 속개됐지만 후보자와 여당의 불참이 계속되면서 권 위원장은 다시 정회를 선포했다.

야당은 이날 오전 김 후보자 청문회를 다시 속개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후보자와 여당의 참여는 미정이다. 여당은 권 위원장의 편파 진행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여야 간 이견으로 실시가 불투명했던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윤재옥 국민의힘·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간의 협의를 계기로 5일 오전 정상 개최됐다. 민주당·기본소득당(용혜인) 여가위원들은 김 후보자가 공직자 백지신탁을 위해 시누이에게 소셜뉴스(위키트리) 지분을 매각했다는 '주식파킹' 의혹과 김건희 여사 후원설('김건희 픽업설') 등을 주로 질의했다.

김 후보자는 이에 "(시누이에게 매각은) 어쩔 수 없었다", "언론·정치 경력이 40년인데 어떻게 김 여사가 픽업했다고 하느냐"고 답하며 거세게 반박했다. 여당 위원들은 김 후보자를 옹호하며 야당과 대치하는 등 청문회 내내 신경전을 이어갔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행, 청문회 도중 퇴장…野 연장에도 결국 파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