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흔들리는 원유ETF 가격, 어디로?…OPEC+ 장관급 회의에 이목 집중


러시아, 이란 변수로 유가 방향성 '흔들'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국제유가가 배럴당 70달러를 하방으로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원유ETF 투자자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오는 4일로 예정된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OPEC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플러스) 회의가 추가 감산 여부를 주요 의제로 할 전망이다. 특히 미국의 이란 제재 해제 가능성이 유가 흐름을 바꿀 이슈로 자리잡고 있다.

 국제유가가 OPEC+장관급 회의, 미국 이란 제재 해제 가능성 등으로 변동성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국제유가가 OPEC+장관급 회의, 미국 이란 제재 해제 가능성 등으로 변동성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ODEX WTI원유선물(H)은 지난 1일 1만2천490원으로 마감했다. 이는 올해 최저점인 1만1천930원(3월20일)에 근접한 가격이다.

원유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인 해당 ETF는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가격 지수를 추종한다. 유가가 오르면 수익률도 뒤따른다.

선물 가격을 역(반대 방향)으로 추종하는 인버스 ETF인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H)’는 올해 최고점이 5만755원이며, 전일 5천38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재차 연중 최고점을 돌파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이 유가 하락에 배팅하고 있는 셈이다. 해당 인버스 ETF는 유가가 내려야 수익률이 오른다.

이날 국제유가가 미국 디폴트 우려 해소(부채한도 상향 협상 타결), 저가 매수 의견 등으로 반등하는 모습이지만 여전히 OPEC+ 추가 감산 부결 가능성, 이란 원유 증산·수출 가능성, 중국 경제 지표 부진 지속 가능성 등으로 향후 전망은 불투명하다. 원유선물 ETF와 원유인버스 ETF도 유가 상승 흐름을 따라가고 있지만 시장 관계자들은 보수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다.

김광래 삼성선물 연구원은 “지난달 25일 유가는 러시아가 4일 예정된 OPEC+의 감산 회의에서 추가 감산 가능성을 일축하는 듯한 발언에 조정 받았다”며 “노박 러시아 부총리겸 에너지 장관은 새로운 조치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이어 “OPEC+ 회의에서 또다른 깜짝 이벤트를 하려는 의도인지까지는 알기 어렵다”면서도 “회의를 앞두고 시장의 추가 감산 기대를 다시 낮추는데 일조한 건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심수빈 키움증권 연구원은 ”5월부터 OPEC+ 내 일부 산유국이 추가 감산을 시작한 만큼 이번 회의에서 추가 감산을 발표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다만 회의를 앞두고 공급 관련 불확실성은 이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미국 드라이빙 시즌 등 이동거리 증가에 따른 수요 기대가 높은 만큼 공급 관련 소식에 유가도 민감한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돌발 변수는 이란과 미국의 핵 합의다. 해외 주요 언론은 현재 한국(70억 달러, 약 8조2천억원)과 이라크(100억 달러, 약 13조2천억원)에 동결된 이란 자금 동결 해제와 관련해 주목하고 있다.

이란과 미국이 미국인 인질 석방과 자금 동결 해제(60% 이상의 고농축 우라늄 생산 금지 합의)를 의제로 합의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란 핵합의(JCPOA) 복원은 이란산 원유 수출과도 연결된다.

김광래 연구원은 “이란은 핵합의 탈퇴 이후 생산량과 수출량이 약 50만bpd 감소했으며 이 때문에 OPEC 감산 합의 면제국으로 지정됐다”며 “이란은 제재가 해제될 경우 단기간 내에 원유 생산을 늘릴 수 있는 자원과 인력 그리고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만큼 OPEC+의 감산에 상당한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를 감지한 OEPC 사무총장이 발빠르게 이란을 방문해 증산에 대한 조율을 시작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흔들리는 원유ETF 가격, 어디로?…OPEC+ 장관급 회의에 이목 집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