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국 등 선진국과 협력→디지털바이오 혁신 생태계 만든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전략회의에서 발표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미국 등 선진국과 적극 협력해 글로벌 디지털바이오 혁신 생태계를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바이오 인프라 조성방안’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전략회의(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통해 ‘디지털바이오 인프라 조성방안’을 내놓았다.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개최된 ‘MIT 디지털바이오 석학과의 대화’에서 논의됐던 내용을 정책으로 구체화해 발표한 것이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1일 디지털바이오 인프라 조성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1일 디지털바이오 인프라 조성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최근 바이오가 첨단 디지털기술과 융합하여 진화하면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과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바이오 7대 선도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바이오연구와 산업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는 성공사례 창출을 지원한다.

7대 선도프로젝트는 ▲차세대 신약을 신속하게 설계하는 ‘항체설계 인공지능(AI)’ ▲단백질의 3차원 구조와 복합단백질 결합을 예측하는 AI ‘DeepFold’ ▲치매환자, 자폐환자 등을 인공지능으로 진단·모니터링 하는 ‘마이닥터24’ ▲희귀질환·암 등을 유전자검사를 통해 예측·관리하는 ‘닥터앤서 3.0’ ▲GPT 등 첨단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일상생활 속 우울, 스트레스 등을 관리하는 ‘마음건강앱’ ▲노화 빅데이터 기반 노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예방·지연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한국인 노화시계’ ▲생각만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뇌파기반 음성 합성 기술 ‘NeuroTalk’ 등으로 구성됐다.

디지털바이오 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인재양성, 첨단장비, 디지털 연구플랫폼, 기업성장 지원방안들도 추진한다.

우선 바이오 특화 AI 대학원 신설, 의과대학 내 의료 AI 정규과정 개설 등을 통해 바이오 전문지식과 디지털 기술을 겸비한 양손잡이형 융합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MIT와 하버드의대의 HST 프로그램(1970~)을 벤치마킹해 의과대학과 공과대학 등 의료계와 과학기술계 간 긴밀한 연계를 기반으로 세계적 수준의 의사과학자를 양성할 예정이다.

디지털바이오 연구에 필수적 첨단장비 구축과 활용도 지원한다.

국가 바이오파운드리를 구축해 바이오 제조공정을 자동화‧고속화‧디지털화한다. 빅데이터 분석 등 디지털바이오 연구에 특화된 초고성능컴퓨터 구축을 추진한다. 연구자들이 전국 각지에 산재된 첨단 대형 연구장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구장비 공유‧활용 지원허브를 구축한다.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연구플랫폼을 구축하는 한편, 신생기업 입주보육부터 국내 시장형성, 글로벌 진출까지 디지털바이오 혁신 선도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주기적 지원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젊은 연구자들(석박사급)의 미국 파견연구와 해외 선도 연구기관 연구자들의 국내 초빙연구 지원을 통해 글로벌 첨단바이오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국내 우수 연구기관과 보스턴의 선도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바이오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Boston-Korea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서울대병원이 보유한 의료 빅데이터와 우수한 의료인력이 MIT의 세계 최고의 연구역량과 융합됨으로써 혁신적 암 조기진단부터 치매 등 난치성 뇌질환의 치료 및 재활, 의사과학자 양성까지 다방면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종호 장관은 “디지털바이오로의 대전환은 뛰어난 디지털 역량, 풍부한 의료데이터, 우수한 인력을 보유한 우리나라가 바이오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미국과 같은 바이오 최선진국과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성공모델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들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민관협력을 통해 세부적인 방안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국 등 선진국과 협력→디지털바이오 혁신 생태계 만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