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작전주' '특급정보' 등 불공정거래, AI로 잡는다


금감원, 조사부문 개편·인력 확충…유관기관 협업 강화 등 제시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금융감독원이 최근 발생한 주가조작 사태와 관련해 "정보흐름 파악에 미흡했다"고 반성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작전주', '특급정보' 등 키워드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포착하는 정보분석에 심열을 기울여 불공정거래 척결에 나설 계획이다.

함용일 금감원 부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불공정거래 조사역량 강화·특별단속 실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오경선 기자]
함용일 금감원 부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불공정거래 조사역량 강화·특별단속 실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오경선 기자]

30일 함용일 금감원 부원장은 '불공정거래 조사역량 강화·특별단속 실시' 브리핑에서 "주식거래가 확대되면서 불공정거래 행위도 증가하고, 그 수법도 고도화·지능화되는 추세"라며 "조사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조사 사건수의 증가나 점차 교묘해지고 있는 불공정거래 양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고 진단했다.

최근 발생한 8개 종목의 무더기 하한가와 관련한 주가조작 사태를 사전 적발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도 "한국거래소 이상 감시 거래시스템에서 장기적인 주가 상승을 못잡아냈던 것이 1차적으로 있었다"며 "감독원에서도 시장 정보의 흐름, 온·오프라인 소문이나 루머, 투자 설명회 등 투자세력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 흐름을 쫓아가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불공정거래 조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조사부문의 실용적 개편 △인력 확충 △시장정보 분석 능력 제고 △유관기관과의 협업 강화 등을 제시했다.

먼저 현행 기획조사·자본시장조사·특별조사국 체제를 조사1·2·3국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조사인력을 25명 늘려 95명으로 확대하고, 실제 조사전담인력도 1.5배 이상 증원하기로 했다.

또한 앞으로 불공정거래 관련 시장정보와 금감원 감독·검사·심사 등 업무 과정에서 축적한 금융 빅데이터를 연계하고, AI기반 '맞춤형' 정보탐지·분석을 통해 불공정거래 개연성 정밀 포착한다.

함 부원장은 조직개편안에 대해 "사회적, 물리적 피해자가 많은 중대 사건이 먼저 처리돼야 한다는 것이 제1원칙"이라며 "거래소 시스템의 한계와 금감원의 정보 흐름 파악이 문제였던 만큼 AI 기반으로 한 정보 분석으로 시장의 흐름을 읽어내는 대응을 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인력 충원과 관련해선 "불공정거래 조사 인력 충원으로 (다른 조사 업무에)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며 "올해 채용을 통해 (배치되는) 인력 비중이 있을거고, 자본시장 내에서 먼저 (인력을) 조정하고 나머지 다른 곳에서도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이겠다. 조금 더 실무적인 논의를 거쳐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금감원은 내달 1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불공정거래 특별단속반을 운영하고, 관련 불법행위 제보·신고 활성화를 위해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 또한 불법 공매도, 사모CB·이상과열업종 관련 불공정거래 기획조사를 지속하고, 상장사 대주주 등의 내부 정보 이용 등 신규 기획조사 발굴할 계획이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작전주' '특급정보' 등 불공정거래, AI로 잡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