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올해 지역 축제 26%가 4~5월 개최…"안전 유의"


올해 1천129건…행정안전부, 축제 참여 안전 요령 당부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봄을 맞아 지역마다 다양한 축제가 계획되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는 축제에 참여할 때 지켜야 할 안전 요령을 2일 소개했다.

마스크 쓰기 해제 등 방역 지침 완화로 올해 축제는 지난해보다 185건(약 20%) 많은 1천129건이 예정돼 있다.

지역축제는 대체로 단풍철인 가을에 열리지만 봄꽃이 피는 4월과 5월에 여의도 봄꽃축제, 맹방유채꽃 축제, 단종문화제, 소백산 철쭉제 등 연간 축제의 26% 정도가 열린다.

지역축제장 안전 요령 [사진=행정안전부]
지역축제장 안전 요령 [사진=행정안전부]

지난 5년간(2017∼2021년) 최대 관람객 3천명 이상이 다녀간 지역축제장에서 발생한 사고 인명피해 규모는 30명이다. 설치된 조형물에 깔리거나 높은 곳에 올라 추락해서 다치는 사고 등이 있었다.

2019년에는 가장 많은 15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고 코로나19로 지역축제가 줄어들며 2020년과 2021년에는 인명피해 발생이 없었다.

축제장에 입장할 때는 위급상황에 대비해 배치 안내도를 살펴보고 비상대피로 등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공연이나 체험 등 행사에 참여할 때는 안전요원이 안내하는 이동통로와 출입문을 이용하고 질서를 지켜 차례대로 이동한다. 앞사람과 거리를 지키고 밀지 않도록 주의한다.

공연장에서는 시야 확보를 위해 관람석 이외의 높은 곳에 오르거나 물건을 밟고 올라서지 않도록 주의하고 정해진 안전선 밖으로는 다니지 않도록 한다.

야간시간 축제에는 폭죽을 개별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시설물을 고정하는 지지대나 줄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린이와 노약자는 항상 보호자와 함께 있어야 한다. 특히 어린이는 축제장에서 함부로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니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

축제장에서 화재 등 위험한 상황을 발견하면 즉시 주변에 알리고 안전 요원의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한다.

또한 축제장 인근은 교통이 혼잡해 사고로 이어지기 쉬우니 차를 타고 내리거나 길을 건널 때는 교통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올해 지역 축제 26%가 4~5월 개최…"안전 유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