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복현 금감원장 "연내 공매도 금지 완전 해제 검토"


[아이뉴스24 이정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연내 공매도 재개를 검토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29일 이 원장은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금융시장 불안이 몇 달 내 해소된다면 되도록 연내 공매도 금지 조치를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이 원장은 "한국을 외국인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조치를 분명히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주식시장이 흔들리자 공매도를 금지했고, 2021년 5월부터 코스피200· 코스닥150 지수 구성 종목에만 공매도 금지를 해제했다.

이 원장은 특히 "내년 모건스탠리인터내셔널,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희망한다면서, 기준치를 충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고, 올해는 규제 완화를 위한 긴 한 해가 될 것이다"라고도 언급했다.

또 이 원장은 내년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희망한다면서 "기준치를 충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2023년은 규제 완화를 위해 긴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에 대해선 "일부 사업장이 결국 부실화할 수 있으나 파급 효과를 분산시키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주요 금융회사나 대형 건설사가 이자 부담 증가 또는 거래상대방 부도로 무너질 경우 한국 경제와 금융시장에 시스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jungmin7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복현 금감원장 "연내 공매도 금지 완전 해제 검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