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배민에서 화장품도 주문한다?" 퀵커머스 개인사업자로 확대


반찬 가게나 화장품 등 개인 사업자도 배민스토어에 입점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코로나19 대유행 수혜를 입었던 배달앱의 성장세가 '엔데믹(풍토병화)'을 기점으로 꺾였다. 배달앱 1위 사업자 배달의민족(배민)도 이용자 수 정체기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음식 배달 중개만으로 성장을 유지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가운데 배민은 커머스 사업을 강화하며 돌파구를 모색하는 모습이다.

배달의민족 퀵커머스 '배민스토어'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퀵커머스 '배민스토어' [사진=우아한형제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퀵커머스(빠른 배송) 서비스 '배민스토어' 판매자 대상을 개인 사업자로 확대한다고 밝히고 입점 사업자 유치에 나섰다. 배민스토어는 음식, 편의용품, 꽃 등 다양한 상품을 1~2시간 안에 배송받을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2021년 12월 말 선보인 배민스토어엔 편의점 씨유(CU), 풀무원 계열의 올가홀푸드, 꽃 소매업체 스노우폭스플라워, 정관장 등 프랜차이즈 브랜드만 입점해 있었다. 이제 반찬 가게나 뷰티(화장품), 잡화 등 다양한 업종에서 개인 사업을 영위하는 판매자도 배민스토어에 입점해 상품을 팔 수 있도록 확대하는 것이다. 오는 4월 말부터 서울 송파와 강남에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으로, 지역은 향후 순차 넓혀간단 방침이다.

'배민스토어' 앱 노출 화면 예시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민스토어' 앱 노출 화면 예시 [사진=우아한형제들]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급증했던 배달앱 수요가 '엔데믹'을 기점으로 빠져나가면서 이용자 수 정체기가 두드러진 모습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배민의 올 2월 월간활성화이용자(MAU)는 1천953만1천470명이다. 전년 동기에 2천69만6천796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6%가량 줄었다. 지난해 내내 MAU가 2천100만명을 밑돈 점 역시 배달앱 수요가 줄었음을 보여준다.

업계에선 이런 배경으로 배민이 앞으로 커머스 사업에 보다 힘을 실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배민스토어를 비롯해 B마트 등 배민판 퀵커머스 사업을 이끈 인물을 새 수장에 전진 배치한 점도 주목된다. 올 3월 선임된 이국환 대표는 B마트와 배민스토어 등 퀵커머스 서비스가 시장에 안착하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배민 내부적으로 커머스 기업으로의 진화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며 "'배민스토어' 입점 사업자를 확대하는 것 역시 커머스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민스토어를 통해 더 많은 이용자를 만나며 상품을 배달하길 바란다는 요청을 반영해 개인 판매자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게 됐다"며 "배민스토어가 지역 사업자에게 또 다른 판로로써 더 많은 이용자를 만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배민에서 화장품도 주문한다?" 퀵커머스 개인사업자로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