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명, '난방비·고물가' 해결 촉구…"민생이 풍전등화"


"추경 등 대안 협의해야"…박홍근 "내일 '이상민 문책' 논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정권의 무능과 무책임, 무대책 때문에 민생이 풍전등화"라며 윤석열 정부에 난방비 인상, 고물가 사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러다 윤석열 정권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판단을 들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시민 모두에게 가구당 20만원의 난방비 지원금 지급을 결정한 자당 소속 김경일 파주시장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광역지자체, 중앙정부도 국민 고통에 조금이라도 공감한다면 충분한 난방비 지원이 가능하단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교통비 전기료, 가스료까지 물가가 천정부지인데도 정부·여당은 별 이유 없이 1월 민생법안 처리를 가로 막았다"며 "사실상의 정치파업"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2월 국회에서는 양곡관리법이나 일몰법 처리는 물론 30조 민생프로젝트(추경)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협의가 있길 바란다"며 "(정부가) 국민 고통을 외면하지 말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정부를 향해 "더 큰 난방비 폭탄이 터지기 전에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탄력세율 확대를 통한 천연가스 공급가 인하 ▲난방비 연말정산 소득공제 적용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여야 간 추경(추가경정예산) 협의도 요구했다.

이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거취 문제와 관련해 "국민과 유가족, 생존자의 절실한 바람대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문책에 부득이 나설 수밖에 없다"며 "내일(2일) 의원총회에서 탄핵 소추를 포함한 문책 방안을 놓고 당의 총의를 모으겠다"고 밝혔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난방비·고물가' 해결 촉구…"민생이 풍전등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