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저축銀, 부동산 PF 부실 차단에 공동전선


자율 협약·PF 대출협의회로 연착륙 지원

[아이뉴스24 이재용 기자] 저축은행들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동전선을 구축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를 중심으로 이달 말까지 국내 모든 저축은행이 자율 협약을 맺고 내달부터 PF 대출과 관련한 만기 연장·신규 대출 등을 추진한다. 자율 협약은 PF 시장 침체로 정상 사업장이 유동성 위험에 빠지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맺었다.

서울 시내 아파트 전경. [사진=뉴시스]
서울 시내 아파트 전경. [사진=뉴시스]

특히 자율 협약을 통해 컨소시엄 대출을 했거나 할 예정인 사업장의 사업 지연과 연체 발생 가능성을 줄일 계획이다. 저축은행은 주로 신용등급이 낮고, 자금력이 부족해 은행 대출이 어려운 중견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컨소시엄 PF 대출을 한다. 컨소시엄 대출은 위험 분산을 위해 여러 금융사가 분산 대출을 해주는 방식이다.

만기 연장과 신규대출은 PF 사업장별 채권단이 모두 동의해야 하지만, 자율 협약을 통해 채권단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면 다른 저축은행도 따라야 한다. 예로 저축은행 9곳이 PF 대출을 공동으로 내준 사업장의 만기 도래 채권 연장에 대해 저축은행 6곳이 찬성하면 나머지 3개 저축은행도 이를 따라 만기 연장을 승인해야 한다.

저축은행 업계는 지난달부터 PF 대출협의회를 만들어 매달 부동산 PF 현황 점검과 연착륙 지원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부동산 PF 취급 규모가 큰 14개 저축은행이 참여 중이다. 향후 저축은행 협의회는 금융당국이 내달 출범을 계획한 대주단(채권단) 협의체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7일 5대 금융지주사 등과 PF 사업장의 정상화를 위한 대주단협약 정비를 논의한 뒤 협의체 출범 실무 작업을 하고 있다. 전체 금융권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시행·시공사, 정책금융기관, 부동산신탁사, 유암코(연합자산관리) 등의 참여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합의한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정상 사업장에 자금을 지원하고, PF 대출 부실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기자(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저축銀, 부동산 PF 부실 차단에 공동전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