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황규영교수팀, 최우수시스템 시연 논문상 수상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산학과 황규영교수팀(54)이 개발한 '오디세우스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가 최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국제전기표준회의 데이터공학 국제학술대회(IEEE ICDE) 2005'에서 최우수 시스템 시연 논문상(Best Demonstration Award)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황 교수팀은 KAIST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에서 15년째 개발중인 객체 관계형 DBMS 오디세우스에 구현된 정보 검색(information retrieval)과의 '밀결합(tight-coupling)' 기술로 이 상을 수상했다.

밀결합 기술은 다양한 응용에 필요한 기능들을 DBMS에 성능 저하없이 추가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로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는 이 기술에 대한 국내 및 국제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오디세우스는 DBMS와 정보검색 엔진의 장점을 모두 가질 수 있어 웹검색 엔진을 비롯한 정보검색 응용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 최대 수십억건의 웹문서까지 색인이 가능하다.

국제전기표준회의 데이터공학 국제학술대회는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최고 권위의 학술대회로 평가받고 있다.

황 교수는 "세계 검색엔진 시장규모가 2007년이면 약 7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42)869-3522

대전=최병관기자 venture@inew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








아이뉴스24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