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차장 검색부터 길 안내까지… 카카오·티맵, 종합 서비스 제공 박차 [IT돋보기]


주차 관련 서비스 통합 제공 '잰걸음'… 기능 업데이트 이어가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카카오·티맵모빌리티가 주차와 관련해 모든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종합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특히 길 안내 서비스인 내비게이션과 결합해 이용 편의를 높여 이용자를 모으겠단 전략이다.

카카오내비 주차 관련 서비스 기능 업데이트 예시 화면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내비 주차 관련 서비스 기능 업데이트 예시 화면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이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내비'를 통해 목적지 검색과 주차장 예약·결제를 한 번에 할 수 있게 됐다고 알렸다.

기존에는 이용자가 가려는 목적지를 검색한 다음, 주차장은 따로 검색해 예약·결제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것을 이제 '카카오내비'에서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단 것이다. 현재는 우선 서울과 경기 주요 지하철 주변 지역의 주차장만 검색할 수 있으며 추후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카카오내비'나 '티맵'과 같은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차 서비스는 보통 주변 주차장을 찾아보고 주차 요금 등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주차는 결국 자동차로 이동하는 이용자(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인 만큼 내비게이션 기능과 결합해 시너지를 높이려는 모습이다. 운전자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도착하기 위해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며 길 안내를 받기 때문이다.

티맵모빌리티는 '티맵'에서 주차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현재 위치를 지도상에 보여주고 이를 기반으로 주변에 있는 주차장을 보여준다. 가고자 하는 주차장을 목적지로 설정하면 추천 경로, 최소 시간 등 기준에 따라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식이다.

결제 기능도 갖췄다. 티맵 제휴 주차장의 경우 입·출차 시 별도 앱 결제 없이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요금을 자동 결제할 수 있다. 해당 기능 활성화 여부는 이용자가 각자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제휴 주차장 이용 시 주차 요금을 자동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해 놨다.

그동안 카카오·티맵모빌리티 두 곳 모두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강조해 왔다. 이 가운데 주차 역시 큰 틀에서 이동 서비스 중 하나로 간주하고 한데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려는 점도 눈에 띈다.

티맵모빌리티의 경우 원래는 '티맵 주차'가 별도 앱으로 있었는데 지난 2월부터 이를 '티맵'으로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도 주차장 검색 등 기능은 '카카오내비'와 더불어 택시·대리 등을 제공하는 '카카오 T'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차장 검색부터 길 안내까지… 카카오·티맵, 종합 서비스 제공 박차 [IT돋보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