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과방위 국감 참고인 채택 연기…넷마블게임박물관 짓는다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가 파행 두 달여 만에 진행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가 파행 두 달여 만에 진행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과방위, 국감 일반·참고인 채택 연기…이통3사 CEO 증인석 설까

2022년도 국정감사 증인 출석 요구건 등이 담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가 20일 오전 개최된 가운데 여·야간 일반증인·참고인 합의 채택이 다음 회의로 연기됐다. 증인 신청 접수 과정이 지연되면서다. 국감 단골손님 격인 이동통신 3사(SKT·KT·LG유플러스) CEO가 올해도 증인석에 소환될 지 주목된다.

이날 과방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8개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 선임 건을 비롯한 ▲2021회계연도 결산 ▲소위원회 정수 조정 및 소위위원 개선의 건 ▲한국방송공사·한국교육방송공사 결산 승인안 ▲국정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국정검사 서류 제출 요구의 건 ▲국정감사 증인 출석 요구의 건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심사 공청회 등이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과방위 여당 간사로 선임됐다. 소위원회 정수 건은 과학기술원자력 법안심사 소위원회 정수 8명서 9명으로 정보통신방송 법안심사 10명서 9명으로 변경됐다. 국감 서류 제출 요구 건수는 19일 18시 기준 총 1730건으로 집계됐으며, 한국방송공사·한국교육방송공사 결산 승인안은 다음 회의서 의결하기로 했다.

이날 과방위는 국정감사 일정 증인 출석 문제도 다뤘다. 기관증인 명단을 우선적으로 의결하고 일반증인과 참고인 명단은 다음 회의에서 정하기로 했다. 상임위가 정상화에 막 돌입한 만큼 여야간 국감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전세계적으로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가운데 '제로 트러스트' 접근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전세계적으로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가운데 '제로 트러스트' 접근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기업 데이터 유출 피해 지속 증가…'제로 트러스트' 강조

최근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유출 피해액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 기업의 피해액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가운데 '제로 트러스트' 보안 모델이 각광받고 있다.

20일 IBM 시큐리티가 발표한 '2022 데이터 유출 비용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세계 550개 주요 기업의 데이터 유출로 인한 피해액이 관련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많은 435만달러(약 60억원)에 달했다.

IBM 시큐리티는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정보기술(IT), 금융, 서비스 분야 기업 550곳 기업이나 조직이 경험한 실제 데잍 유출 사례를 심층 분석했다. 그 결과 이들 기업의 데이터 유출 평균 피해액은 전년 조사 대비 2.6%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한국 기업 30곳의 경우 2018년부터 데이터 유출로 인한 평균 피해액이 꾸준히 증가해 올해 약 43억 3천400만원으로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비용 상승이 최종 재화 및 서비스 가격 인상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60%가 데이터 유출 관련 비용 상승으로 인해 서비스나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고 답했다.

한국의 경우 데이터 유출 사고 건당 피해 금액이 가장 큰 산업은 금융, 서비스, 정보기술(IT)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세 산업 분야가 데이터 보안 위협으로 인해 가장 많은 손실을 본 것으로 분석됐다.

넷마블게임박물관이 들어설 구로 넷마블 신사옥 지타워 전경. [사진=넷마블]
넷마블게임박물관이 들어설 구로 넷마블 신사옥 지타워 전경. [사진=넷마블]

◆넷마블게임박물관 건립 예고…제2의 넥슨컴퓨터박물관 될까

넷마블이 국내 게임산업의 역사를 담은 넷마블게임박물관을 짓는다. 넷마블게임박물관은 구로 넷마블 신사옥 건립 당시부터 ESG 경영 차원에서 예고했던 시설로, 제주도의 명물로 자리잡은 넥슨컴퓨터박물관의 뒤를 잇는 명소가 될지 주목되고 있다.

2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내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넷마블 신사옥 지타워 3층에 넷마블게임박물관 건립 및 전시할 유물 기증을 받기 시작했다. 넷마블문화재단에서 추진 중인 넷마블게임박물관은 90년대 패키지 게임부터 비롯돼 PC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에 이르는 한국 게임산업의 역사를 조망하는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넷마블게임박물관은 지타워 건립 당시부터 예고된 문화 공간 중 하나다. 넷마블은 지하 7층, 지상 39층, 전체면적 18만제곱미터 규모의 지타워를 지난해 준공하면서 게임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을 마련해 구로의 랜드마크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넷마블게임박물관에 전시할 유물 기증 캠페인도 시작했다. 기증 대상은 게임 소프트웨어, 게임 기기, 게임 영상물, 도서, 굿즈 등 국내외 게임 산업 관련 보존 가치가 있는 자료 일체로, 유물 및 자료 기증을 희망하는 개인·단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청 접수 후 적합 평가 및 심의위원회의 유물 감정 결과에 따라 유물 인수가 진행되며 기증자에게는 기증증서 발급 및 유물 전시 시 기증자 표기 등의 기증 예우가 주어진다.

넷마블게임박물관이 넥슨컴퓨터박물관에 견줄 지역 명소로 거듭날지도 관심사다. 넥슨의 지주회사인 엔엑스씨가 150억원을 투자해 지난 2013년 제주 노형동에 마련한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개관 당시 애플 최초의 컴퓨터인 '애플I'를 포함해 4천여점의 소장품 중 1천800여점을 전시해 이목을 끌었다. 단순히 보기만 하는 전시에서 탈피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로 코로나19 이전에는 한해 20만명씩 다녀가는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스마일게이트, D&I실 신설…백민정 CDIO 임명

스마일게이트그룹은 'D&I(Diversity & Inclusion)실'을 신설하고 백민정 IP 사업담당 상무를 CDIO(Chief Diversity Inclusion Officer, 다양성·포용 최고 책임자)로 선임했다고 20일 발표했다.

회사 측은 이번 D&I실 신설에 대해 "좋은 콘텐츠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에는 국경이나 연령·장애·성별 등에 제한이 없으며, 세계 각국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자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D&I 가치를 반영한 IP와 콘텐츠로 즐거움과 희망을 확산하고 이를 통해 스마일게이트만의 CSV(Corporate Shared Value)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CDIO로 선임된 백민정 상무는 IP 사업담당을 역임하며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IP 다각화를 주도해왔다. 또한 그룹 내 '인재문화실'과 미래세대들의 창의 창작 환경을 조성하는 '퓨처랩' 센터장을 역임하며 다양성과 포용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 노력을 쏟았다. 스마일게이트 측은 이번 백 상무의 CDIO 임명으로 그룹 문화에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가 체질화되고 그룹 IP에도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D&I 조직을 통한 스마일게이트의 D&I 가치실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D&I 분야 전문가인 이경진 실장을 영입했다. 이 실장은 글로벌 기업 EY에서 'APAC region D&I 리더'를 역임했으며 산학을 연계한 D&I 가치 확산을 목적으로 KDIN(Korea Diversity and Inclusiveness Network)을 결성하고 공동 설립 멤버들과 매월 다양성과 포용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따라 스마일게이트는 한국 게임업계에서 별도 D&I실을 설립하고 C레벨 조직장을 임명한 첫 회사가 됐다. 세계적으로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가 점점 중요해짐에 따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게임 업체들은 D&I 관련 조직을 체계적으로 운영 중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과방위 국감 참고인 채택 연기…넷마블게임박물관 짓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