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 전당대회 준비 마무리 수순…'反이재명' 전선은 강화중


대의원 권한 축소·단일성 지도체제 유지…친명계 입장 관철

국민 여론조사 비중 대폭 상향…李에 유리할지 의견은 갈려

강훈식·강병원, 李 공격 지속…박지현 참전은 결국 '불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전당대회 관련 규정(룰)을 확정하며 전당대회 준비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유력 당권 주자인 이재명 의원은 대의원 비중 축소·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라는 성과를 얻어냈지만 개딸(개혁의 딸)의 선거권 제한이라는 패널티도 받아 유불리 판단이 쉽지 않게 됐다.

강병원, 박용진 의원과 함께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 정치인으로 불리는 강훈식 의원은 두 사람에 이어 전날(3일) 당권 도전을 선언하면서 야권의 반(反)이재명 전선을 강화했다. 함께할 것으로 예상됐던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출마 제한이 결정된 탓에 전당대회 도전이 어려워지게 됐다.

안규백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날 전준위 회의에서 확정된 전당대회 룰을 설명했다.

가장 쟁점이 됐던 선거인단 비중과 관련해서는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5%, 국민 여론조사 25%라는 기준을 확정했다. 종전보다 대의원 비중을 15%가량 줄이는 대신 여론조사 비중을 그만큼 올렸다. 예비경선(컷오프) 선거인단에서도 국민 여론조사를 30%까지 반영하기로 했다. 안 위원장은 "(국민 여론조사를) 당 대표와 최고위원 (예비경선)에 모두 적용하기로 했다"며 "후보 결정 단계에서부터 국민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부연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또 다른 쟁점이었던 지도체제와 선거권 부여 문제는 현행 제도를 유지하기로 했다. 안 위원장은 "지도체제와 관련해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한다"며 "선거권과 피선거권도 권리행사 시행일(7월 1일) 기준 12개월 이내에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로 한정한다"고 밝혔다.

한때 재선의원 등 당내 일각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함께 선출하는 순수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주장해 친이재명계가 반발한 바 있다. 순수 집단지도체제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에 비해 당 대표의 권한이 약해질 수 있어 이 의원이 당 대표가 돼도 권리를 제한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친이재명계 일각은 대의원 선거인단 비중 축소와 함께 대선 이후 입당한 이른바 개딸(개혁의딸) 팬덤을 위해 최저 6개월 당비 납부라는 현행 기준을 3개월까지 낮추자고 주장한 바 있다.

다만 안 위원장은 해당 결정과 관련해 친이재명계나 재선의원 측 주장을 수용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지도체제 문제에 대해서는 "전통적으로 야당일 때는 강력한 리더십과 역동성을 위해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했다"고 설명했으며, 선거권 부여와 관련해서는 "(당비 납부 기준을)늘렸다 줄였다 하면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원안대로 추진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날 결정된 전당대회 규칙이 유력주자인 이 의원에게 유리한지를 놓고 엇갈린 해석을 내놨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통화에서 "국민 여론조사 비중이 올라간 점, 선거권과 관련된 당비 납부 기준이 완화되지 않은 점 등이 이 의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반면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대의원 비중이 낮아진 것은 물론, 국민 여론조사 비중이 올라간 것은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이 의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강병원·박용진·강훈식 의원 등 앞서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97그룹 주자들은 이날 이 의원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지난 대선에서 이 의원의 선대위 전략본부장을 맡기도 했던 강훈식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의원의 출마에 대해 (이재명 의원) 그분이 꼭 (대표가) 돼야 된다고 생각했다면 제가 출마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강병원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이재명 의원님께 드리는 편지'라는 글을 통해 대선·지방선거 패배 원인를 거론하며 이 의원을 압박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도 지난 2일 당권 도전을 선언하며 이 의원과 자웅을 겨룰 예정이었다. 그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대선 이후 지선을 거치면서 이 의원이 좀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를 견제하기도 했다. 그러나 민주당 비대위는 지난 2월 입당한 박 전 위원장의 피선거권이 논란이 되자 이날 회의에서 그의 피선거권 예외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들은 (박 전 위원장의 예외적 출마를 인정해야 할) 불가피한 사유가 발견되지 못했다는 의견"이라며 이에 대한 재론(再論)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선 이후 이날 처음 본회의에 참석한 이 의원은 퇴청 중 당권 도전 의사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남기지 않았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 전당대회 준비 마무리 수순…'反이재명' 전선은 강화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