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임대주택서 정신질환자 나와"… 성일종, 실언 논란에 사과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9일 당 공식 행사 중 "임대주택에 못사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정신질환자가 나온다"고 말해 실언 논란을 빚었다. 임대주택 거주자·정신질환자에 대한 비하성 발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자 성 의장은 별도 입장문을 내고 사과했다.

성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당 6·1 지방선거 당선자 대회 및 워크숍 강연 중 임대주택 노후 환경 개선책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거 방치할 수 없다. 사회 문제가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성 의장은 "임대주택 싱크대를 20년에 한 번 바꿔준다고 하면, 10년, 20년 곰팡이 생기는 곳에서 살라면 여러분이 살겠나. 벽지 한 번 가는데도 10년씩 걸린다"며 "없는 사람들일수록 집에 들어오면 편안하고 쉴 공간이 여유있고 깨끗해야 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정신과 의사하고 관리사무소 같은 법을 개정해 동네 주치의 제도를 운영하든 해서 자연스럽게 (임대주택을) 돌면서 문제 있는 사람 상담도 하고 그 분들을 격리하든지 이런 조치를 사전에 하지 않으면 국가가 책임을 다했다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열악한 임대주택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지만, 임대주택 거주자와 정신질환을 경제적 배경과 연결시켜 논란을 자초한 셈이 됐다. 정신질환자 '격리 조치'를 언급한 것도 도마에 올랐다.

성 의장은 강연 이후 '격리'라는 표현에 대해 "격리가 아니라 그분들에게 힘을 보태는 동네 주치의 시스템을 보강하자는 의미"라고 정정했다.

그럼에도 논란이 거세지자 성 의장은 입장문을 내고 "임대주택 거주자 분들이 느꼈을 상심과 불편함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본 발언은 임대주택의 열악한 거주환경을 설명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해 국가가 심리케어를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을 설명하면서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 의장의 이같은 발언과 관련해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임대주택 거주자를 못사는 사람으로 낙인찍고, 못사는 사람이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는 편견을 담은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정신질환자를 사전 격리하는 게 국가 책임이라는 취지의 발언도 경악스럽다"며 "장애인도 동료 시민으로 함꼐 살도록 해야 하는 국가 책임을 전면 부정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임대주택서 정신질환자 나와"… 성일종, 실언 논란에 사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