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미정상회담] 정의선과 회동한 바이든 "美 선택한 현대차에 땡큐"


현대차, 첨단 자동차 기술 등 미국 제조업에 100억달러 투자발표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투자에 대해 감사의 뜻을 밝히고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했다.

AP통신, 미국 백악관의 공식 유튜브 채널 생중계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정 회장과 회동 후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투자를 발표할 수 있어 기쁘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미국에 첨단 자동차 기술 50억달러, 조지아주 사바나에 새롭게 문을 열 공장에 55억달러 등 총 100억달러(약 12조7300억원)가 넘는 투자를 발표했다. 이로 인해 내년 1월까지 8천개 이상의 새로운 미국의 일자리를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현대차그룹의 대미 추가투자와 관련한 스피치 후 정의선 회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현대차그룹의 대미 추가투자와 관련한 스피치 후 정의선 회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바이든 대통령은 "현대차 덕분에 미국의 자동차 산업의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며 "미래 전기 산업 부분에서 미국의 목표가 속도를 붙이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설을 마치는 "정 회장에게 미국을 선택해 준데 감사하다"며 "우리는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오늘 저는 우리의 미래 사업과 관련된 추가 투자를 강조하고 싶다"며 "현대자동차그룹은 2025년까지 5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해 로보틱스,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 및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미국 기업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며 50억 달러의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양창균 기자(yangc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미정상회담] 정의선과 회동한 바이든 "美 선택한 현대차에 땡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