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민이 가장 바라는 新 기업가 정신은 '지속가능한 성장'


대한상의, 24일 기업가정신 선포식 앞두고 국민 대상 조사 결과 발표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국민이 가장 바라는 신(新) 기업가 정신은 '지속가능한 성장 추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오는 24일 열리는 '신기업가 정신 선포식'을 앞두고 '국민이 바라는 신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실천과제'라는 국민 대상 조사결과를 내놨다고 22일 밝혔다.

대한상의가 최근 국민과 기업인 706명을 대상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가 정신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답이 28.5%로 가장 많았으며, '구성원의 행복' 12.1%, '혁신과 도전' 11.7%,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11.6% 순으로 답했다.

대한상의 전경 [사진=대한상의 ]
대한상의 전경 [사진=대한상의 ]

국민이 원하는 기업의 실천과제로는 워라밸 실천, 즐거운 일터, 임직원 성장 등과 관련된 '기업문화 향상'이 29.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환경문제 해결(자원순환 활성화, 자연보호, 탄소 감축 등) 25.6%, 윤리경영(윤리의식 확산, 투명한 기업, 파트너사 상생 등) 18.3%, 지역사회 상생(지역소비 활성화, 지역 소외계층 지원, 지역투자 확대 등) 15.3%, 경제적 성장(미래산업 발굴, 일자리 창출, 창업생태계 활성화) 11.2% 순이었다.

대한상의 측은 "신 기업가 정신은 새로운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내놓자는 것”이라며 "과거 이윤을 창출해 일자리를 늘리고 세금을 많이 내는 데에서 이제는 사회의 문제를 다양한 기술과 문화로 넘어보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기업인 74명이 서명한 선언문에도 이같은 취지와 실천과제들이 담겼다고 밝혔다. 대한상의가 24일 개최하는 '신기업가 정신 선포식'을 앞두고 현재 74명의 기업인이 5대 실천명제를 담은 기업선언문에 서명을 마쳤다.

이들 기업인은 선언문을 통해 "기업은 성장을 통해 일자리와 이윤을 창출하는 과거의 역할을 넘어 고객은 물론 조직구성원과 주주, 협력회사와 지역사회 등 기업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를 소중히 여기고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업가정신을 선언, 실천한다"고 밝힐 예정이다.

선언문에 서명을 마친 기업인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 한국무역협회 구자열 회장,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최진식 회장 등 경제단체장 등이다.

대기업은 삼성전자, SK수펙스추구협의회, 현대차, LG, 롯데지주, 포스코, 한화, 현대중공업그룹, KT, CJ그룹, 대한항공, 두산, 코오롱그룹, OCI 등이다. 중견·중소기업은 현대그룹, 퍼시스, LSC푸드, 누리플랜그룹 등이다. 금융기관은 미래에셋증권, KB 금융지주, 기업은행, 신한은행, 교보생명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 등이 서명에 참여했다.

이외에도 우아한형제들, 비바리퍼블리카, 쏘카, 직방 등의 스타트업들이 서명했고 신기업가정신을 위한 실천계획을 밝힐 계획이다.

대한상의 회관에서 열리는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은 오프닝 영상(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염재호 전 고려대총장 등 인터뷰)을 시작으로 손경식 경총 회장, 김슬아 컬리 대표의 축사로 이어진다. 이후 최태원 회장의 TED식 강연이 이어진다.

또 기업인들의 참석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ERT라는 별도의 실천기구를 구성해 향후 구체적인 활동을 해 나가기로 했다. ERT는 '신기업가정신 협의회'를 뜻하는 'Entrepreneurship Round Table'의 약자다. 지난 2019년 8월 기업의 목적을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로 한 미국의 대표 경제단체인 BRT(Business Roundtable)와 유사한 성격을 가진다. 대한상의의 18만 회원사뿐 아니라 타 경제단체 회원사, 스타트업으로 그 범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이번 선포식은 기존의 일반적인 경제계 행사와는 달리 정부나 정치권의 참석은 배제한 채 기업인들만 모여 진행된다"며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다른 목적성을 가지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민이 가장 바라는 新 기업가 정신은 '지속가능한 성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