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ISO, '메타버스 내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자율규제 방안 모색' 포럼 개최


20일 공주대 신관캠퍼스에서 개최…전문가들 메타버스 윤리 등 집중 토론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메타버스 내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자율규제 방안 모색에 대한 포럼이 열린다.

KISO가 '메타버스 내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자율규제 방안 모색'에 대한 포럼을 개최한다. 사진은 KISO CI.  [사진=KISO]
KISO가 '메타버스 내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자율규제 방안 모색'에 대한 포럼을 개최한다. 사진은 KISO CI. [사진=KISO]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는 오는 20일 공주대학교 신관캠퍼스에서 '메타버스 내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자율규제 방안 모색'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KISO는 2009년 인터넷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를 신장하고 이용자의 책임을 제고함과 동시에 각종 부작용으로부터 이용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출범한 자율규제 기구다.

이번 포럼은 한국언론학회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 세션으로 마련됐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공‧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가상 세계 속, 아바타를 앞세워 현실 세계처럼 다양한 경제적인 활동과 사회적인 교류가 이뤄지는 행위를 말한다.

KISO는 메타버스로 인하여 도래하는 사회, 문화, 경제적 변화에 대하여 현황을 진단하고 올바른 해법이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이번 포럼을 기획했다.

포럼은 KISO 정책위원이자 신기술 소위원회 위원장인 이재신 교수(중앙대) 사회로 진행된다. 윤성옥 교수(경기대), 이희옥 박사(네이버), 정경오 변호사(법무법인 린), 정사강 박사(이화여대)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아울러 임소혜 교수(이화여대)와 심홍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박사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메타버스의 명과 암에 대해 발제한다. 이어 박아란 교수(성신여대)가 '메타버스상의 인격권 침해와 보호 방안 모색'을 주제로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임소혜 교수와 심홍진 박사는 메타버스 산업의 진화에 따라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사회문화적 쟁점들 중 ▲아동·청소년 대상 범죄 ▲프라이버시 침해 등 데이터 보안 ▲혐오와 차별 행위 ▲메타버스 과몰입 및 정보격차 등을 꼽고 메타버스의 안정적 연착륙을 위한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박아란 교수는 '아바타를 상대로 한 명예훼손과 모욕이 성립하는지'와 같이 메타버스 내에서의 인격권 침해(명예훼손, 초상권·음성권·프라이버시 침해 등)와 관련한 법률적 문제점을 살펴보고, 인격권 보호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한편 이인호 교수(중앙대) 겸 KISO 의장·정책위원장은 "메타버스 등 신산업의 발달로 다양한 법률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기업의 혁신을 저해하지 않고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율규제의 역할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ISO, '메타버스 내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자율규제 방안 모색' 포럼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