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대구·제주 SW융합클러스터 신규 선정


2022년 'SW융합클러스터 2.0' 사업 지원 발표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프트웨어(SW)와 지역 특화산업 융합 생태계 조성을 확대한다.

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2022년 'SW융합클러스터 2.0' 사업 지원 대상에 1개 컨소시엄(대구·제주)을 신규로 선정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이는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 및 심사를 거쳐 선정됐으며,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 간 총 180억 원(국비 90억 원, 지방비 90억 원)이 지원될 계획이다.

`

'소프트웨어 융합클러스터 2.0'은 지역별 특화 산업의 특성과 기업·산업 환경 등을 고려해 지역 핵심 산업에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을 접목, 지역 내 소프트웨어 융합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그간 13개 지역과 12개 클러스터의 조성을 지원해 왔다.

과기정통부는 본 사업을 통해 3년간 486명의 일자리 창출, 245개 기업의 상용화 지원, 228건의 신사업 발굴과 3천714명의 SW전문인력 배출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구-제주 SW융합클러스터'는 대구의 SW진흥단지와 제주의 첨단과학기술단지를 핵심 거점으로 초광역 협력 인프라를 구축하여, 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선도 스마트 도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 도시 특화 디지털 신산업 육성을 위해, 대구거점은 SW융합 서비스 개발을, 제주거점은 SW융합 서비스 실증·상용화를 담당한다.

또 지역 기업들의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 전용 펀드를 결성하는 등 민간투자 활성화 선순환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허원석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전국 14개 지역으로 확산된 ‘SW융합클러스터 2.0’ 사업은 강소도시의 주력 산업과 SW융합을 촉진하여, 강소도시가 지역의 디지털 혁신을 견인할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줄 것"이라며, "지역별 특화 산업의 미래성장동력 확보 및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지역주도의 SW융합 생태계 조성과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대구·제주 SW융합클러스터 신규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