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 때린 윤미향, '탈원전 중단 정책' 비판…"후쿠시마 잊지 말아야"


"원자력 확대 정책, 안전한 에너지 정책 될 수 없어"…文은 "원전 적극 활용" 주문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탈원전 중단 정책' 공약을 두고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언급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폭발사고 등이 일어나면 돌이킬 수 없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단 이유를 내세웠지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조차도 "원전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고 주문한 만큼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윤미향 무소속 의원 [사진=정소희 기자]
윤미향 무소속 의원 [사진=정소희 기자]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의원은 지난 11일 입장문을 내고 "기후 위기가 날로 심각해지는 지금, 원자력 확대 정책은 안전한 에너지 정책이 될 수 없다"며 "윤석열 당선자가 선택해야 할 것은 원자력 공화국의 길이 아니라 탈원전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 윤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언급하며 "이것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교훈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가 발생한지 11년이 지났지만 사고는 아직 현재진행형"이라고 말했다.

이어 "후쿠시마 제1원전 1, 2호기에 남아있는 880톤의 핵연료를 제거하는 데는 3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핵연료를 모두 제거할 때까지 방사성물질 오염수는 계속 늘어날 것이며, 현재 오염수 저장량은 137만 톤에 이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는 지난 2011년 3월 후쿠시마 제1원전에 전원 공급이 차단되며 발생한 대규모 폭발 사고다.

윤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원자력 에너지가 얼마나 위험한 지를 각인시켰다"며 "이에 전 세계는 원자력 발전을 줄이고 재생에너지로 전환을 선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문재인 정부는 노후 원전 수명 연장을 금지하고 삼척, 영덕, 울진 6호기 원자력 발전 건설 계획을 취소하는 등 탈원전 정책을 추진해왔다"며 "윤석열 당선자가 선택해야 할 것은 원자력 공화국의 길이 아니라 탈원전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이 이 같이 비판하고 나선 것은 윤석열 당선인이 '원전 최강국 건설'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앞서 윤 당선인은 취임 직후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시 재개 ▲운영 중인 원전 유지 등 친(親)원자력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또 최근 글로벌 에너지공급망이 마비되며 에너지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자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전면 탈원전' 기조에서 한 걸음 물러선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건설이 지연된 신한울 1·2호기와 신고리 5·6호기의 조속한 가동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회의에서 "원전이 지속 운영되는 향후 60여년 동안은 원전을 주력 기저전원으로서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 때린 윤미향, '탈원전 중단 정책' 비판…"후쿠시마 잊지 말아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